그림책 하브루타로 글로벌 리더에게
꼭 필요한 삶의 소중한 7가치를 배운다!
3세부터 하루 10분씩 아이와 함께하는 그림책 하브루타 사례 수록
서로 질문하고 대화하며
아이의 토론 습관을 들여라!
부모와 교사, 아이가 함께하는 그림책 하브루타
서로 질문하고 대답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답을 찾아가는 하브루타는 유대인의 특별한 교육 방법이다. 하브루타가 우리나라에 소개된 이후 교육 현장 곳곳에서 앞 다퉈 하브루타 교육 방법을 시행하고 있다. 하브루타는 빨리 시작할수록 좋다. 어릴 때부터 하게 되면 일상생활에서 궁금한 것이 많아지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자연스레 질문하고 대화하면서 토론하는 습관이 몸에 배게 되기 때문이다.
아직 글자를 모르는 유아들이라면 그림책으로 하브루타를 하면 된다. 그림책 하브루타는 좋은 점이 많다. 재미있는 이야기 속에 인간의 보편적 정서와 사고를 담고 있어서 아이들은 그림책으로 질문하고 대화하며 삶의 가치를 쉽고 분명하게 알아 갈 수 있다. 그리고 그림책은 현실과 상상을 넘나들 수 있어 다양한 질문에 쉽게 접근하게 한다. 상상의 그림과 이야기로는 ‘만약 ~라면’과 같은 상상 질문을, 현실의 그림과 이야기는 삶과 연결된 적용 질문을 재미있게 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그림책은 아이와 어른이 함께 행복한 시간을 갖게 한다. 서로의 마음과 생각이 연결될 때 깊이 공감하며 행복을 맛볼 수 있다.
삶의 소중한 7가지 가치를 배우는 그림책 하브루타
글로벌 리더란 전 세계를 무대로 무리를 다스리거나 이끌어 가는 지도자를 의미한다. 단순히 지식 또는 돈이 많다고 해서 리더가 될 수는 없다. 리더는 삶의 목적과 이유가 분명해서 많은 사람의 삶을 리드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삶의 가치가 바르고 분명하여 많은 사람이 존경하며 따를 수 있어야 한다. 우리 아이를 행복한 글로벌 리더로 성장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삶의 가치를 실천할 때 진정한 리더가 될 수 있다. 일상에서 하브루타를 실천하며 성장하는 유대인 중에는 삶의 가치를 깨닫고 실천하는 리더가 많다. 그 예로 많은 기부로 나눔을 실천하는 빌 게이츠, 워런 버핏, 조지 소로스, 마크 저커버그 등을 들 수 있다. 아이가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길 바란다면 어릴 때부터 삶의 소중한 가치를 하브루타로 가르쳐야 한다.
삶을 바르고 아름답게 이끄는 많은 가치가 있다. 이 책에는 그중에서 누구나 잘 알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보편적인 가치이면서 글로벌 리더에게 꼭 필요한 7가지의 가치, 즉 자존감, 소통, 창의성, 정직, 용서, 용기, 나눔을 그림책 하브루타를 하며 기를 수 있도록 했다. 그림책으로 아이와 함께 하브루타를 하는 실제 사례들을 실어 가정과 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