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드게임 지도사란?
보드게임 교구를 도구로 활용하여 학습자에게 흥미를 높여주고, 다양한 교구수업과 게임을 통해서 창의력, 집중력, 수리능력 등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사고능력을 개발하고 길러주는 역할을 하는 교육전문가입니다. 또한 구체적인 대상을 통해 문제를 다양한 각도에서 인식하게 함으로써 주의를 집중하고 실수를 줄이며, 여러 가지 감각 자극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놀이교육 플래너 입니다.
◎ 보드게임의 교육적 효과
유럽 및 미국 등 외국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보드게임을 교육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독일 등 외국 보드게임이 100여년의 히스토리를 지니는 반면 국내에 보드게임이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10여년에 불과합니다. 놀이로 전파된 보드게임은 문화적 차이로 인해 몇 년 만에 보드게임시장이 위축되었다가 2010년 보드게임 지도사라는 전문 교육자 양성과정이 진행되면서 더욱 활기를 띄기 시작했습니다.
보드게임은 교과 연계과정으로 꾸준한 수업을 통해 수 연산능력, 공간지각력, 어휘력, 관찰력, 이해력, 종합 판단력, 창의사고력, 문제해결력 향상 등 학업에 대한 흥미와 참여도를 높여 아이들에게 교육적 효과를 높이는 데 최고의 놀이학습입니다.
◎ 보드게임의 구성 요소
보드게임은 여러 사람이 어울려 서로 소통해가는 과정으로 게임 마다 주제가 있습니다. 배경 스토리와 주제를 이해하고 게임을하면 마치 자신이 게임 속 주인공이 된 것 같은 느낌이 들어 더욱 집중하게 됩니다. 그리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활용하는 도구에 규칙을 적용하고, 목표를 달성해가는 과정에서 현재 게임 진행 상황이나, 점수를 바로 계산하는 등 눈으로 확인 가능한 시스템은 목표에 대한 인내와 자신감을 갖게 하는 강력한 피드백 역할을 합니다.
게임을 하면서 이겼을 경우의 희열도 있지만, 패했을 경우의 실망과 좌절감도 있습니다. 이 모든 행동은 누가 시켜서 하는 것이 아니라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게임에서의 실망과 좌절을 향한 희망이 될 가능성이 더 많습니다.
◎ 보드게임의 기능과 역할
보드게임의 본질적인 기능은 문제해결력(Problem Soving)입니다. 21C 교육의 4C, 즉 학생 중심적 교육인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협업(Cooperation), 창의력(Creative ability), 소통(Communication)을 통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내는 맥락에서 보드게임은 좋은 교육적 자원이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