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제5판)
인사노무관리 전략노트의 핵심 요약판이라고 할 수 있는 「목차·키워드 노트」가 매년 독자분들로부터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으면서 2019년 시험을 대비한 전략 목차 키워드 노트를 다시 발간하게 되었다.
시험장에 들어가기 전에 컴팩트하게 잘 정리된 한 권의 책은 수험생에게 그 무엇보다 가장 든든하고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다. 특히 이 책은 방대한 인사노무관리 내용을 여러 번 리마인드하면서 실제 시험에 현출할 수 있도록 압축 정리한 것으로, 좀 더 정확히 말하면 목차·개념·키워드·도표·용어사전 노트라고 할 수 있다.
[활용방법]
1. 2단 구성의 활용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많은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좌측>에는 목차와 도식을, <우측>에는 개념과 키워드를 배치하였다는 것이다. 좌측에 위치한 목차 흐름(Flow)에 따라 우측의 개념과 키워드를 숙지하면 아주 빠른 시간 내에 전체적인 Frame을 파악하면서도 세부 내용까지 효율적으로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2. 학습자
‘학습자’는 일종의 가림판 역할을 할 수 있는 도구(tool)이다. 해당 편과 장을 공부하기 전에는 좌측의 목차를 학습자로 가린 후 대략 어떤 주제들이 있었는지를 연상해보고, 그 후에는 우측의 내용을 학습자로 가린 후 좌측의 목차만 보고 설명을 떠올리는 연습을 반복하게 되면 논술 시험 대비에 아주 효과적일 것이다. 초판부터 구상해오던 학습자를 실제로 구현하는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만큼 꼭 활용해보기 바란다.
3. 기본서 및 전략노트와의 호환성
이 책은 교수님들의 기본서 및 전략노트와 호환성이 높다. 이 책으로 빠르게 회독 수를 높이면서도 특정 부분을 찾아보고 싶을 때, 이 책의 각 장에는 전략노트의 어떤 페이지에 해당 내용이 수록되어 있는지 명시해 두었다. 시간을 최대한 절약할 수 있도록 수험생의 편의를 배려한 부분이다.
4. 용어사전
용어사전이란 인사노무관리론에 나오는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개념, 시험장에서 깊이 있게 설명할 수 있는 개념, 차별화 포인트로 활용할 수 있는 개념 등을 알차게 모아둔 것으로 기본서에서의 Basic한 부분뿐 아니라 신조어까지 답안 서술 시 직접 사용할 수 있는 단어들까지 수록해두었다(각 단어 밑에는 ★의 개수로 중요도를 표시해두었다).
5. 예시문제의 활용
예시문제는 직접 시험으로 나올 만한 내용이나 이미 기출된 문제 중 중요한 내용을 실제 답안 현출 형식으로 만든 것이다. 이러한 현출 형식을 참고하여 쓰기 연습 시에 적극 활용한다면 효율적인 수험준비가 될 수 있을 것이다.
6. 회독 수 높이기
인사노무관리 과목 특성상 논술문제(50점)는 통합적 사고를 요하는 문제를, 약술문제(25점)는 구체적인 내용 서술을 요하는 주제를 출제한다. 인사노무관리는 특히 휘발성이 강한 과목이기 때문에 여러 번을 회독해야 내용의 의미에 대하여 깊이 파악할 수 있고 연상할 수 있게 된다. 최대한 컴팩트하게 목차·개념·키워드·도식을 정리한 만큼 시험보기 직전까지 이 「목차·키워드 노트」를 수회 눈에 바르고 익힌다면 스키마(schema)가 형성되어 답안을 현출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성과, 즉 Performance는 동기부여, 능력 그리고 시간의 함수(Motivation, Ability, Time)라는 것을 명심하고 과감한 시간 투자와 반복으로 합격의 확률을 높이길 바란다.
저자가 수험생활을 경험한 바에 의하면 수험생은 시험 전까지 몸은 피곤하고 마음이 불안하기 마련이다. 이 책으로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수험생들의 몸의 피로와 마음의 불안감을 조금이라도 덜게 된다면 저자는 생각했던 것 이상의 보람이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책을 출간하기까지 저자의 완벽주의자 성격에 고난과 피해를 받은 가족들, 이제는 하늘나라에 있는 엄마, 노무사 동기들(순수지속)과 합격한 후배님들, 존경하는 지도교수님, 김지훈 사장님, 하철호 팀장님, 정문순 과장님, 이종은 부장님 외 새흐름 편집부 식구들, 서강대 인사조직 대학원 동기들에게 감사함을 표한다. 또한 그 동안 목차·키워드 노트를 기다려주신 많은 수험생분들에게도이 기회를 빌어 꼭 감사인사 드리고 싶다. 이 책의 진정한 저자는 여러분의 관심이다.
2019.1.
공인노무사 김유미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