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여러분! 안녕하세요? 공무원 수험가에서 강의를 통해 직접 인사드리지는 못했지만 우선 교재를 통해 인사드립니다. 약 20년간의 행시, 사시, 변호사시험 강의를 바탕으로 공무원시험용 교재를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저자의 변호사시험 선택형 교재인 <레인보우 핵심 OX 행정법>을 공무원 수험생 중 일부가 관심을 가지고 있고 해설의 풍부함으로 이해에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를 접하고 나서 공무원 수험생을 위한 별도의 교재 출간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선택형 시험의 학습에 기출지문만큼 유용한 것은 없습니다. 기본서로 이해를 하고 온전한 문제를 풀어보면서 실력을 향상시켜야 하지만 시험을 앞둔 정리 단계에서는 OX 교재가 매우 효율적입니다. <최종병기 기출OX 행정법총론>은 최근 10여년간의 각종 공무원 시험의 기출지문과 변호사시험 및 1년에 3차례 실시되는 법학전문대학원 모의시험의 문제 중 핵심 문제를 엄선한 교재입니다. 그리고 아직 출제되지는 않았지만 출제가능한 예상지문도 추가로 수록했습니다.
다른 교재와 차별되는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변호사시험 문제를 망라한 최초의 공무원시험용 교재라는 것입니다. 출제교수님들께서도 출제 시 변호사시험 등의 문제를 참고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는 막연한 생각이 있었지만 집필과정에서 실제로 변호사시험과 모의시험 기출지문이 공무원시험에 많이 출제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비슷한 유형의 문제는 유제로 소개하여 분량도 줄이고 다양한 스타일의 출제 형식에 대비할 수 있게 한 것도 이 책의 장점입니다. 또한 각종 시험의 기출표시를 통해서 얼마나 많이 기출 되는 지문인지도 확인할 수 있게 했습니다. 학습의 강약을 조절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최종병기’라는 다소 엉뚱하고 위압적인 책의 제목이 부담스러울 수도 있으나 이 책이 수험생들에게 진정으로 듬직한 막판 정리교재가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작명하였습니다. 행정법의 핵심적인 기출지문을 이 책으로 정리하는 데에 부족함이 없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우선 7급, 9급 시험 대비용으로 행정법총론 편을 먼저 출간하고 곧 이어서 7급 대비용 행정법 각론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이 책의 출판에는 김주민 예비사무관의 큰 도움이 있었습니다. 앞으로 대한민국의 훌륭한 공무원이 되기를 믿어 의심치 않으며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또한 늘 출판을 위해 애써 주시는 도서출판 학연의 이인규 박사님과 전희주 편집인에게도 감사드립니다.
이 책이 저자의 바람대로 그야말로 수험생들의 최종병기가 되는 그날을 기대하며 독자들의 합격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2019년 2월 20일
류준세 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