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년 수업을 위한 선생님들의 필수 아이템,
지도서와 함께 보는 교과서 단원별 놀이 166가지!
중학년 아이들은 저학년 때보다 교과목이 늘어나고 학습 내용도 많아져 학습에 부담을 느끼기 쉽다. 반면 이 시기의 아이들은 배우고자 하는 학습 욕구가 왕성하고 학습을 통해 배움의 즐거움을 알아가기도 한다. 또한 중학년이 되면 친구들을 의식하며, 관심을 받고 싶어 하는 인정 욕구도 크다. 그래서 친구들끼리 잦은 의견 충돌이 일어나고, 학급 내에서는 따돌림이나 왕따 같은 학교 폭력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중학년 수업은 무엇보다도 친구를 배려하고 존중하는 인성 교육이 함께 병행되어야 한다. 이 책은 중학년 발달 과정과 교과별 학습 과정에 맞추어 학습 의욕을 높여주고, 친구에 대한 배려심과 이해심, 존중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는 수업 놀이들을 소개한다.
이 책은 국어, 수학, 도덕, 사회, 과학, 음악, 미술, 체육 등 중학년 수업에 필요한 모든 교과별 놀이를 7개의 파트로 나누어 소개한다. 각 파트의 앞부분에는 교과별 단원마다 활용 가능한 찾아보기를 수록하였으며, 각 놀이에도 해당 교과와 관련 단원을 안내하여 수업에 필요한 놀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국어는 가장 많은 시수를 차지하는 과목인 만큼 다른 교과를 학습하는 데 고임돌 역할을 한다. 여러 가지 단어와 문장 카드를 활용해서 풍부한 어휘와 문장력을 키울 수 있는 놀이들과 육하원칙에 의거해 이야기를 꾸미는 활동 등을 모았다.
중학년 수학은 수의 단위가 커지고 개념 또한 복잡해진다. 그래서 수학의 개념을 다지는 데 집중하는 것이 좋다. 아이들에게 익숙한 게임을 통해 수의 개념을 익히고, 연산 능력과 집중력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모았다.
친구들과의 협력 활동을 통해 친구들을 자세히 알아가고, 바른 인성을 기를 수 있는 놀이를 소개한다. 친구에게 따뜻한 위로의 말을 해주고 안아주는 놀이, 친구에게 칭찬을 해주는 습관을 길러주는 놀이, 자신과 다른 친구의 성격과 특징을 알아가는 여러 놀이들을 모았다.
사회 교과는 팀이나 모둠별로 활동하기에 좋은 과목이다. 우리 주변의 이웃이 하는 일을 조사해서 다양한 직업을 알아가는 놀이, 모둠끼리 협상을 해서 재료를 교환하여 미션을 수행하는 놀이 등 친구들과의 협력을 통해 팀별 과제를 완성해가는 놀이들을 소개한다. 과학 교과에서는 과학적 사고를 통해 탐구심과 집중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는 재미있는 놀이를 모았다.
음악과 미술은 오감 놀이에 적합한 교과이다. 여러 가지 재료를 써서 악기 만들기, 짝과 아무 말 없이 서로를 배려하며 그림 그리기, 친구의 얼굴을 익살스럽게 그린 초상화 만들기, 따로따로 그린 그림을 합쳐보는 그림 합치기 놀이 등 아이들의 다양한 감성을 자극하고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여러 가지 놀이를 소개한다.
체육은 아이들에게 항상 인기가 많은 교과이다. 아이들은 친구들과 뛰어놀면서 건강한 체력을 기르고, 협동심과 배려심을 배운다. 전체가 흩어지지 않으면서 회오리바람처럼 빙빙 돌며 반환점을 돌아오는 허리케인 놀이, 여러 친구들이 만든 손 그물 빠져나오기, 팀별로 빈 병 10개를 거꾸로 세우고 돌아오는 릴레이 등 다양한 체육 수업 놀이를 소개한다.
친교 활동을 통해서 학교 폭력을 예방할 수 있는 놀이를 소개하며, 창체 활동, 주의 집중 활동, 술래 정하기에 도움이 되는 놀이들도 모았다. 모둠 정하기, 주의 집중 박수 등의 놀이를 통하여 아이들은 서로를 알아가고 더욱 친밀한 관계를 쌓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