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꿈은 반드시 이루어진다. 그러나 그 꿈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임용고시 1차 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 것이 핵심 과업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남들과 비교하며 경쟁하기 보다는 내가 쓰는 답의 채점 전환율이 높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재 출제 경향과 내가 쓰는 모든 답이 채점의 범주에 들어가 있는 답안이 되면 된다. 이를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그 동안 출제 되었던 모든 기출 문제의 철저한 분석이 요구된다. 정답을 알기 위해서 혹은 과거에 어떤 문제가 출제 되었는지에 대한 궁금함의 해결을 위한 의도가 기출 분석의 목표가 될 수 없다. 기출 분석의 진정한 목표는 기출을 통해 이미 알고 있는 기본 개념들의 적용 능력과 출제진의 출제취지에 맞는 정확한 답안 쓰기 연습이 그 목표이어야 한다. 합격권에 들어가 있는 수험생들의 지식 구조는 대부분 비슷하다. 다만 누가 문제를 접했을 때 정답의 내용과 그 범주를 정확히 설정하고 인출하느냐의 싸움이다. 칸을 비워 놓고 나오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뭐든지 쓰고 나온다. 하지만 결과는 모두 다르다. 결국 묻고 있는 개념이 무엇인지 정확히 이해하고 그것을 제시된 상황적 맥락의 근거를 제시하는 것이 고득점의 비결이다. 이를 위해 과거에 출제된 모든 기출의 개념별 분류에 의한 구조화된 학습이 필요하다. 본 교재를 이러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만들어진 교재로 다음과 같은 특징으로 집필되었다.
첫째, 머릿속에 떠다니는 추상적인 이론 개념이 문제 상황에서 구체화되도록 모든 문항을 기본개념의 구조화의 틀을 기반으로 제시하였다. 모두들 기본 개념은 알고 있다. 하지만 구슬도 꿰어야 서 말이라고 큰 틀안에서 개념의 관계를 이해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엉뚱한 곳에서 답을 찾게 될 가능성이 크다. 기본 이론의 모든 중요한 개념이 오랜 시간을 거치면서 이미 기출에서 한번 이상씩 다 출제되었다고 보면 된다. 이 개념들을 년도별로 무작위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기본 개념의 순서 흐름대로 이해가 되도록 제시되어 있다. 따라서 공부하는 과정에서 그 동안 알고 있는 모든 기본 개념의 실전 적용 능력이 향상 될 것이다.
둘째, 스터디 혹은 개별적인 학습으로 먼저 문제를 풀어 본 다음 각자의 답안에 대한 채점 전환 비율을 알 수 있도록 하였다. 본 교재는 ‘임용닷컴’에서 진행되는 조셉신 전공영어 “이론적용반” 주교재로서 개별적으로 문제풀이를 해 본 후 각자가 작성한 답안에 대한 채점 효율성을 따져가며 공부하도록 만든 교재이다. 각 주차별로 미리 풀어야 할 범위 되로 먼저 문제를 풀어 본 다음 강의를 통해 실제 범하는 실수와 효율적인 답안 인출 방법을 배우게 된다.
셋째, 학습 과정에서 ‘관련 이론 정리’ 빈칸에 스스로 시험에서 출제 될 수 있는 개념들을 정리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강의에서 문제 분석과 채점 가성비가 높은 답안 인출을 위해 필요한 이론 정리는 모두 이루어진다. 하지만 그 이외에도 기출 분석 과정에서 각자의 이해의 틀대로 개념의 매핑을 할 수 있도록 관련 이론 정리를 해 가며 공부를 하도록 한다.
교사의 꿈은 반드시 이루어진다. 다만 매일 공부하는 과정에서 내가 교단에 서서 가르치고 있는 모습이 마치 내일 일어날 일처럼 상상하며 이미지 트레이닝을 했으면 한다. 공부를 하면서 가장 큰 적은 잡생각이다. 집중력이 떨어질 때 마다 2주후에 교사가 된다고 생각하고 그것이 현실로 이루어지기 위해 시험을 준비했으면 한다. 곧 만날 아이들을 상상하며 좋은 기분을 유지 시키고 집중력을 향상 시키도록 한다. 매일이 목표에 이끌린 삶이어야 한다. 아이들을 만났을 때 좀 더 준비된 모습으로 만나기 위해서 끊임없이 준비 되어야 한다. 단순한 시험을 통과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험생활을 채우기 보다는 모든 것이 교사로서 살아가는 삶의 과정일 뿐이라 생각을 하고 스스로를 독려했으면 한다. 잡생각이 날 때 마다 ‘난 2주 후에 수업에 들어가야 해’라는 상황이 실제 상황인 거처럼 상상하며 시험이 마치 그 교단에 서기 위한 수업 준비 과정처럼 생각하고 보다 잘 준비된 교사로 서기 위한 간절함으로 하루 하루 살았으면 한다. 그러면 어느날 교단에서 서서 아이들에게 이렇게 자신을 소개하며 수업을 시작하는 날이 갑자기 찾아 와 있을 것이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번 학기부터 여러분들과 같이 영어공부를 하게 된 선생님이예요. 반가워요!”
Teacher’s Mission Statements
I AM a teacher.
I’m passionate about teaching.
I love children and English.
I’m not only a good teacher but also a good learner.
I’ll be humble enough to learn new things but confident enough to teach what I know.
I’m excited about discovering my potentials and what I can do for my students.
I’m going to make a huge difference in the lives my stud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