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딱하고 지루한 통계학 책은 가라! 통계, R, 그리고 영국식 코미디의 기상천외 콜라보!
통계 분야의 초베스트셀러로 자리매김한 《Discovering Statistics Using SPSS》의 저자이자 영국의 괴짜 심리학 교수(겸 통계학자) 앤디 필드의 또 다른 야심작입니다. 많은 마니아를 만들어 낸 전작처럼 이 책에서도 그의 ‘변함없는’ 필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유쾌하며 때로는 짓궂은 그의 유머 코드와 함께, 독자들을 통계의 세계에 더 쉽게 인도하려는 세심한 노력의 흔적과 방대한 자료가 이 책에 담겨 있습니다. 특히 딱딱하기만 한 통계학 책에 거부감을 갖는 독자들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R과 함께 떠나는 발칙하고도 유쾌한 통계학 여행!
딱딱하고 지루한 통계학 책은 가라! 통계, R, 그리고 영국식 코미디의 기상천외 콜라보!
통계 분야의 초베스트셀러 《Discovering Statistics Using SPSS》 제3판의 기세를 몰아서, 앤디 필드는 제레미 마일스와 팀을 이루어 《앤디 필드의 유쾌한 R 통계학》을 집필했다. 전 세계의 학생들이 앤디 필드의 책들을 사랑하게 된 독특한 성(性)적 유머 코드와 자기 비하 문체는 이 책에서도 여전하다. R은 자료 분석에 사용되는 프리웨어로 계속 발전하고 있고, 유연하며, 무엇보다도 무료다. 이 책은 사회과학 및 행동과학 분야 종사자들에게 인기 있는 R로 통계학을 발견하는 여정을 담고 있다.
그 여정은 기본적인 통계학과 연구 방법의 개념을 설명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다음에는 R 소프트웨어 환경을 살펴보고, 자료의 탐색과 그래프 작성의 중요성을 이야기한다. 그 후에는 책의 나머지 부분의 토대가 되는 통계적 검정 절차들(상관분석, 회귀분석 등)로 나아간다. 그러한 기초 내용을 숙지한 독자는 분산분석 같은 중급 수준의 분석으로 진입한다. 결국에는 다변량분산분석과 다층모형 같은 고급 기법들로 긴 여정을 마친다.
앤디 필드의 다른 책들처럼 이 책도 직설적이고 대담한 문체로 쓰였으며, 혁신적인 구성과 교육학적 접근 방식을 그대로 유지한다. 부록 웹사이트(www.uk.sagepub.com/dsur/)에는 더 많은 것을 배우고자 하는 독자를 위한 보충자료가 올려져 있다.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으며, 괴상망측한 실제 연구 사례를 활용하는 이 책은 무료인 R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통계학을 배우고자 하는 모든 이에게 확실한 필독서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