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가 되기 위해 알아야 할 모든 것
배우가 되기 위해 무엇을 준비할 것인가? 연기 지망생이라면 누구나 스스로에게 던져봐야 할 질문이다. 액팅 트레이터로 활발히 활동해온 저자 허용호는 이런 질문에 속 시원한 해답을 제공한다. 저자는 15년간 천여 명이 넘는 연기지망생을 가르치며 현장에서 축적한 경험을 바탕으로, 연기 지망생이 반드시 준비해야 할 연기법과 명대사를 골라 ‘모놀로그’ 시리즈에 담아냈다. 모놀로그 시리즈는 참신하고 다양한 대사만을 가려 뽑아 계속해서 출판될 예정이다.
이 책의 1부에서는 ‘배우의 연기를 위한 연기술’을 알려주고 있으며, 2부에서는 ‘독백으로 만나는 기초 연기 훈련’을 통해 연기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3부에서는 다양하고 많은 독백을 국내외 작품을 망라해 수록해 스스로 연기 연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독백으로 만나는 기본 연기 훈련
저자는 연기를 단지 돈을 벌기 위한 수단이나 명성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 생각하지 말라고 당부한다. 오로지 탐구하고 도전하는 정신을 갖고 관객에게 감흥을 줄 수 있는 연기를 하기 위해 하루하루 매진하라고 말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기초적인 연기 자세와 훈련법을 먼저 갖추어야 한다.
저자는 기초적인 연기력을 배양할 수 있는 다양한 팁을 상세히 제시한다. 하루하루 그날의 단어를 정해서 연상하기, 타인을 세심히 관찰하기, 대사 처리법 익히기, 다양한 연기 행위에 따른 인물 구축하기와 배역 만들기, 연기의 흐름 파악하기, 호흡강화 훈련하기 등을 알려주고 있어, 연기 기초를 다지는 좋은 도구로 유용하다.
다양하고 새로운 모놀로그를 만난다
연기 예술가가 되기 위해서는 다양하고 새로운 명대사를 많이 만나야 한다. 연기를 어떻게 해야 잘하는가에 대한 답은 대본 안에 숨어 있다. 대본 읽기는 발성 훈련과 간접 경험의 축적을 위한 최고의 방법이다. 연기자라면 여러 가지 다양한 문장을 골고루 읽어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글의 뜻을 충분히 이해하며 읽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은 국내 연극서 중 최대 분량의 대본을 수록하고 있어 대본 분석력과 인물 창조력을 쌓는 데 큰 도움을 준다. 국내외 유명 연극 중에서도 예리한 감성과 폭발적인 연기가 돋보이는 명대사만을 추려 실었다. 반복해서 대사를 읽고 분석하다보면 좀 더 새로운 시각과 함께, 한 단계 높은 연기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
“배우는 인간이 아닌 신과 같은 존재다,
배우는 세상에 희망과 감동을 선사하며
안위를 주는 종교의 기능을 한다.”
연기는 자신의 몸과 음성, 감정으로 표현하는 심층예술
배우는 자신의 몸, 음성, 감정 등 모든 것을 활용해야 하며 무대와 카메라 앞에서 자유로워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대본 분석과 극 중 인간의 본성을 꿰뚫는 날카로운 시선, 인간을 탐구하고 작품을 감상하는 데 필요한 깊은 통찰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렇듯, 연기는 배우의 몸으로 끊임없이 표현해야 하는 예술이다.
연기자 지망생으로 출발해서 위대한 배우로 가는 길에는 거쳐야만 하는 관문이 많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대본을 보는 공부’일 것이다. 연기자 지망생들은 시나리오와 극본을 사랑하고, 끊임없이 만나고, 연구하고, 분석하여 인물을 창조하고 연기를 발전시켜야 한다.
나쁜 연기는 있어도 나쁜 배역은 없다
모놀로그 시리즈 다섯 번째인 〈〈자유로운 영화, 드라마 독백-남자 배우 편〉〉은 배우 초년생들의 본격적인 실전 연습을 돕기 위한 대본집으로, 국내 저명한 액터 트레이닝 센터와 연기 아카데미 등에서 플레이 매니저로 명성을 쌓고, 한국방송문화원, MBC 아카데미연극음악원, 전주 영상정책협의회 등을 거쳐 현재는 전문 연기교육원 서울액터스쿨에서 인재양성에 힘쓰고 있는 화려한 경력의 베테랑 배우 트레이너인 저자가 검증한 영화와 드라마 대본 150여 편을 통해, 연기 지망생들이 영상연기 표현의 힘을 깨닫고 수련하는 데 훌륭한 지침서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엮었다.
1부 ‘배우의 연기를 위한 연기술’과 2부 ‘영화와 드라마 독백으로 만나는 기초 연기 훈련’에서는 이론을 익히고 기초 연기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였으며, 가장 큰 비중을 둔 3부 ‘자유로운 영화, 드라마 독백’에서는 〈국가대표〉, 〈이끼〉, 〈성균관 스캔들〉, 〈다크 나이트〉, 〈CSI〉 등 작품성이 검증된 국내외 작품에서 다양한 상황의 수준 높은 독백을 수록하여 연습을 통해 명배우로 거듭날 수 있는 발판이 되도록 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