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엑기스 핸드북은 변호사시험장에 꼭 들고 가야 할 마지막 단권화 요약서로서 “최소한 이 정도는 다 외우고 들어가자”는 생각으로 만든 교재입니다. 2017. 11. 29. 첫 판이 출간된 후 불과 3개월만에 나온 헌법엑기스 핸드북 제2판은 저의 기대와 예상을 뛰어넘어 많은 수험생분들께 과분한 사랑을 받았습니다. 이에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제3판을 여러분 앞에 내어놓습니다.
이 책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제3판에서는 2018년에 선고된 최신 헌법재판소 결정례를 반영하고, 2019년 8회 변호사시험과 2018년까지의 모의시험 사례형 및 기록형 문제를 모두 검토 후 반영하였습니다. 특히 장황하게 기재되어 있었던 문체를 더 간결하게 하여 수험적합성을 높였습니다.
2. 제8회 변호사시험까지 기출된 모든 변호사시험 본시험(8회분) 및 모의시험(2018. 3차까지 포함) 헌법 사례형 문제를 사안에 맞게 압축하여 해당 쟁점에 수록해두었습니다. 그동안 기출되었던 문제와 쟁점을 확인하고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같은 취지에서 최근 4년간(2014~2017년) 사법시험 문제도 수록해두었습니다. 변호사시험과 사법시험은 출제가 겹치는 부분이 꽤 있으니 이에 대한 학습도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4. 공법 기록형으로 출제되었던 헌법 쟁점은 해당 목차 옆에 변시 7회
17.06.모의와 같이 표시해두었습니다. 사례형과 기록형에 출제된 쟁점들을 빠르게 훑어보고 출제 가능한 쟁점을 스스로 예상해보시면 좋겠습니다.
5. 본 핸드북은 저자의 졸저인 「헌법엑기스」의 편제에 따랐습니다. 본 핸드북과 「헌법엑기스」 및 「공법기록 엑기스」와 함께 학습하신다면 같은 문체와 같은 호흡으로 선택형·사례형·기록형에 대한 완전한 대비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처음에 밝혔듯이 이 책은 헌법 공부의 “최소한”입니다. 시험장에 들어가시기 전까지 이 책을 몇 번이고 반복해서 학습하시고 적어도 이 정도는 반드시 외우고 시험장에 들어가겠다는 마음으로 공부하시면 좋겠습니다. 이 책을 휴대하시면서 틈을 내어 쟁점을 1~2개씩 외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이 책이 여러분의 꿈을 이루고 직업적 비전을 찾는데 유익이 되길 바랍니다. 세상에 꼭 필요한 법률가가 되시길 응원합니다.
건투를 빕니다.
2019. 2. 7. 강성민 변호사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