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에 가장 가까운 480문항, 24회 모의고사
출제위원급이 직접 제작한 명불허전의 퀄리티
4년 연속 100% 적중 신화
머리말
하나.
핵심 주제와 내용을 모두 담되 회차별로 중복되지 않게 배열한 문제. 마무리 학습을 위해 빠져나갈 구멍이 없이 전체 내용을 망라한 모의고사. 자료와 선택지 하나하나가 실제 시험에 그대로 나타나는 고퀄리티 문제. [김정현한국사 그물망 모의고사]를 처음 기획할 때부터 목표로 삼은 특징이었습니다. 그리고 정말, 8종 교과서를 완벽히 녹여낸 최고 수준의 문제들로 매해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놀라운 적중을 보여주었지요. 시험을 보고 나서 어렵다 싶었던 문제, 처음 본 것이다 싶었던 내용들은 여지없이 그물망 안에 있었습니다.
둘.
2015년 이후 매해 그물망 모의고사를 개편했습니다. 그런데 개정 작업을 할 때마다 한편으로 지난 해 문제를 버리기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새로 만든 문제가 지난 것만 못한 경우도 있었지요. 물론 재도전을 하는 분들의 경우 새로운 문제가 필요할 수 있지만, 질 좋은 문제들로 재정리하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새 문제로 연습하는 건, 시중에 있는 여러 형태의 모의고사들로 충분하기도 하고요.
셋.
재작년과 작년, 그물망 모의고사를 책으로 출간하지 않고 카페에 공개했지요. 좀 더 많은 수험생들이 학습 효과를 보았으면 하는 바람도 있었지만, 사실 시험 막바지에 다다른 수험생들의 주머니 사정을 어느 정도 고려한 결정이었습니다. 그런데 문제 파일을 그냥 공개했더니, 제 문제들이 다른 용도로 사용되는 경우가 매우 많더군요. 올해 그물망 모의고사는 지난 두 해 분량을 묶어 책으로 출간하기로 했습니다. 대신 가격은 정확히 제작비만큼만 책정했습니다. 계산해 보시면 알겠지만, 복사비보다 적은 금액입니다.
넷.
시험 대비 ‘마무리’는 정리-확인-재정리-재확인-…을 반복하는 작업입니다. 그물망 모의고사는 확인을 위한 것이면서도 정리를 겸할 수 있도록 구성한 문제들입니다. 자료와 선택지를 꼼꼼히 보며 문제를 풀고, 반드시 기본서나 초코-집 등으로 재확인하세요. 그리고 다시 문제를 풀어보세요. 반복하며 이 책의 문제들을 제대로 익히시기 바랍니다. 조금만 더 힘내세요. 지치고 힘들다는 것, 저도 충분히 압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한명 한명이 소중한 힘을 내 주셔야, 이 세상이 사람 살만한 곳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2019년 1월
장승배기 보단재(寶丹齋)에서
역사연구소 ‘사랑(史廊)’을 대표하여 김정현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