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언제나 고민합니다. 수험생 여러분들의 합격을 위해 필요한 ‘필수템’이 무엇인지.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기출문제를 정확하게 분석하여 여러분들에게 흡수시키는 교재라고 생각합니다. 머리 싸매고 공부하는 교재가 아닌 기출문제를 여러 번 보는 것만으로도 자연스럽게 흡수되는 교재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노력을 담아 ‘2019 기출에 강한 행정학(기출문제집)’을 출간했고, 여기에 다 못 들어간 2018년에 실시된 기출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이 책을 출간합니다. 그동안 공부했던 기출문제를 바탕으로 2018년도 기출문제를 분석하여 기존 기출문제가 얼마나 많이 재출제 혹은 변형 출제되었는지, 최신 출제경향은 어떠한지 등 행정학 고득점을 위해 필요한 것들을 챙기기 바랍니다. 그리고 기출문제집에서 많이 봤던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내용이 혼동된다면 철저히 반복 암기하기 바랍니다.
다만, 시험범위가 없는 방대한 행정학에서 무조건 출제될 수밖에 없는 생소한 개념들, 즉 기존에도 출제된 적이 없으며, 앞으로도 출제될 가능성이 거의 없는 개념들은 내용을 공부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맞았는지 여부가 절대 당락을 결정하지 않습니다. 대신 시험장에서 처음 보는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기출문제의 패턴에 따라 정답을 찾아내는 요령은 익혀둘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요령은 ‘문제해결 Tip’에 넣어놨으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방대하고 난해한 행정학의 고득점 시작은 언제나 기출문제에 있습니다. 이론강의를 통해 행정학을 처음 접했다면, 이제는 “기출문제부터” 확실하게 정복해야 시험에 출제가능성이 높은 것 위주로 강약조절하여 공부할 수 있습니다. 기본서의 모든 내용을 암기해서 고득점하는 게 가능하다면 저도 그렇게 하라고 하겠지만, 그것은 ‘이상론’에 불과합니다. 시험에 나오지도 않는 개념을 이해하고 암기하려고 애쓰다가 시간을 헛되이 보내지 마시고, 꼭 시험에 “무엇이, 어떻게 출제되는가”를 기출문제를 통해서 확인하고 암기하시기 바랍니다.
이 책을 통하여 2018년 기출문제도 완벽하게 흡수하시길 바랍니다.
2018년 12월 김덕관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