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중등교원 임용고시 시험대비
전공영어 최고의 선택!
명쾌한 설명으로 영어교육학이 쉬워진다!
이 수험서의 특징은 기입형 문항의 풀이를 위해 관련 내용의 설명 첫 부분에 중요 키워드를 기출
표시와 함께 마인드맵과 표로 처리하여 가독성을 높인 것입니다. 줄글을 읽기 전에 중요한 키워드를 선행조직자로 받아들인다면 한 번을 읽더라도 의미 있는 이해와 인지적 정착의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줄글로 된 부분은 실제 시험 문항에 제시될 수 있는 원서의 내용으로써 의미가 있을 뿐만 아니라 서술형 문항에서 어떤 식으로 답안을 작성하는 것이 적절한가에 대한 지침을 마련해 줄 것입니다.
따라서 이 책의 내용을 여러 번 정독하고 나름대로 정리한다면 1차 시험에서 고득점을 할 수 있고, 이 영어 교육론의 내용은 2차 시험에서도 좋은 바탕을 마련해줄 것입니다.
여러 해 동안의 기출 문제를 살펴보면 우리가 읽어야 할 영어 교육론의 지문은 저자와 출처를 달리하지만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이전 시험 문항에서 출제되었던 키워드가 반복해서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교재로 기초를 다지고, 원서 특강 등의 교재로 새로운 표현 방식에 대해 실전적인 감각을 익힌다면 무리 없이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이 임용시험을 준비하는 학우들에게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데 조그만 보탬이 되기를 바랍니다.
영어교육학에서 고득점을 얻는 비결
중등 영어 임용 1차 시험에서 가장 많은 배점을 차지하는 영어 교육론의 중요성은 더 이상 강조할
필요가 없어진 것이 주지의 사실입니다. 게다가 영어 교육론에서 다루는 실제적인 수업 상황의 해석과 지침은 2차 수업 실연에서도 밑바탕이 되기 때문에 그 중요성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영어 교육론에서 고득점을 얻는 비결은 역시 기출 문제의 분석에서 시작됩니다. 올해부터 논술형이 없어지고 기입형 문항의 수가 줄어든 대신, 서술형 문항이 더 많이 출제됩니다. 우선 기입형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영어 교육론과 관련된 원서의 내용을 읽고 내용을 파악한 뒤 체계적인 정리를 통해 수험장에서 키워드를 도출해내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출제 빈도가 높은 관련 교재의 원문 내용을 가지고 공부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그래서 이 교재는 이미 출제되었거나 출제 빈도가 높은 원서 교재에서 핵심 내용을 발췌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했습니다.
한글로 된 교재로 이해를 하고 원서를 따로 보는 것은 비효율적일 뿐만 아니라 영어로 사고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할 중등 임용 시험 응시자에게 적합하지 않은 방법입니다. 게다가 다음의 서술형
문항을 대비하는 데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기입형 문제와 달리 서술형 문제는 수험생에게 기본적으로 읽기 능력 이외에 쓰기 능력을 요구합니다. 쓰기 능력 또한 구와 절을 완성하고 문장과 문단을 완성하는 식으로 기초를 다듬는 것은 영어 전공자에게는 비효율적이며 시간이 많이 소모되는 부적합한 방법입니다. 오히려 문항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영어 교육과 관련된 내용의 글을 읽고 나름대로 자신의 언어로 요약하고 정리(summarizing & paraphrasing)해 보는 것이 수험장이라는 극도의 긴장된 상황에서 실수를 줄이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즉, 우리가 알고 있는 말뭉치(chunk)를 통해 어색한 한국어식 표현을 줄이고 영어로 이해하고 영어로 표현해야만 평가자가 수긍할 수 있는 깔끔한 답안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