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자대상 : 7급,9급 공무원 수험생
- 구성 : 요점정리 + OX지문 + 객관식 문제
- 특징 : 한권으로 노동법 끝내기
<머리말>
올해 처음으로 7급, 9급 고용노동직류의 공무원시험에 노동법이 포함되었다. 근로감독관이 제 역할을 다하고 근로자들이 보호받는 세상이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었는데, 너무 늦게 채택된 것이지만 다행이고 바람직스러운 일이다.
이 책은 공무원 수험생들을 위하여 쓰여진 책이다. 이 책은 공인노무사 수험생들이 가장 많이 보는 에센스 노동법1,2를 바탕으로 공무원 시험에 알맞게 삭제할 것은 삭제하고, 보충할 것은 보충하여 편집되었다. 개정판은 올해 치르진 공무원 시험 기출문제(40문항)를 모두 포함시키면서 올해 출제된 내용을 분석하여 초판에 있던 내용 가운데 삭제할 것은 과감히 삭제하여 전체 분량은 이전판과 같게 편집하였다.
올해 치르진 7급, 9급 노동법 시험 문제는 7급의 경우 공인노무사 문제 난이도보다 약간 높은 수준으로, 9급은 약간 낮은 수준의 난이도로 출제되었다. 또한 근로감독관 직무관련성 때문에 벌칙에 관한 문제가 공인노무사 시험보다 1문제 가량 더 출제되었다.
노동법의 내용이 객관식 문제로 출제되는 것은 어느 시험에서든 전형적인 틀을 벗어날 수 없다. 따라서 이러한 전형적인 틀만 제대로 파악하면 공무원 시험과목으로서의 노동법도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
이 책은 공무원 시험과목으로서의 노동법을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게 구성하였다. 이 책의 구성 순서대로 요점정리를 공부한 후 OX문제를 통해서 중요한 내용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객관식 문제 풀이를 하는 방식으로 공부하면 단시간에 노동법을 쉽게 공부할 수 있을 것이다.
아무쪼록 이 책으로 공부한 수험생들이 공무원 시험에 합격하고 근로감독관으로 발령받아 근로자들의 대변해주는 공복(公僕)으로서의 역량을 발휘해 주기를 바란다. 근로자들이 행복한 대한민국을 위하여 ......
2018년 12월 1일한라산을 바라보는 제주 광령리 서재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