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자대상 : 공인노무사 수험생
- 구성 : 객관식 문제(5지 선다형)
- 특징 : 풍부하고 정확한 해설로 실전문제에 충분히 대비할 수 있도록 하였음.
[머리말]
1997년도에 이 책이 처음으로 출간되었을 때에는 문제의 대부분은 저자가 법조문, 판례, 교과서 등을 참조하여 직접 출제한 것들이었으나, 이후 매년 사법시험과 공인노무사 기출문제로 조금씩 대체되었다. 사법시험과 공인노무사 출제문제가 저자의 문제집에 나와 있는 문제와 거의 유사하게 출제되거나 저자의 문제집에 나와 있는 지문과 중복되는 내용이 출제되어 왔기 때문에 같은 문제라면 기출문제를 수록하는 것이 수험생에 편안하게 생각되기 때문이었다. 이처럼 13년 동안 기존 문제를 기출문제로 하나씩 대체하다 보니 제13개정판에서는 거의 모든 문제가 기출문제로 구성되게 되었다.
이렇게 되다보니 객관식 문제집이 에센스 노동법의 기출문제 부분이나 기출문제집과의 차별성이 없게 되고, 매년 출제되는 기출문제들 지문 가운데 중복되는 지문이 많아지니 유사한 문제가 많아지게 되었다. 유사한 문제가 많으면 반복학습의 효과는 있겠지만, 시간적 측면에서 수험효율성이 떨어지게 되는 부작용도 적지 않다.
이런 이유로 제14개정판에서는 이전판의 문제의 반 이상을 교체하여 새로운 문제로 보충하였다. 새로운 문제를 보충함에 있어서는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각 단원별로 새로운 문제를 체계적으로 수록하고, 단원의 끝부분에는 각 단원의 주제에 맞게 종합적으로 출제된 기출문제를 수록함으로써 수험생들이 이 책만으로도 기출문제의 경향을 이해하고 중요한 기출문제를 직접 풀어볼 수 있도록 문제를 배치하였다.
전정판의 수준으로 개정판을 준비하다 보니 이번 개정판은 예년의 개정판보다 두어달 늦게 출간되었는데, 내년 개정판부터는 다시 8~9월경에 출간하게 될 것이다.
아무쪼록 이 책을 잘 활용하여 수험생들이 수월하게 노동법 과목에서 고득점을 받아 시험에 합격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