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두 살에 부자가 된 ‘키라’ 어린이 큐레이터에 도전하다!
무한한 창의성과 예술적 감수성을 키워주는 세계 명화 감상 여행
어린이를 위한 미술관 가이드
만화, 퀴즈, 패러디, 동화…
다양하고 친근한 구성으로 즐기는 명화 베스트 15
〈열두 살에 부자가 된 키라〉로 우리에게 친숙한 캐릭터 ‘키라’가 이번엔 어린이 큐레이터에 도전한다. 키라는 단짝 친구인 폴, 애나와 함께 전 세계 박물관과 미술관 10곳을 여행하며 작품을 감상하고 테스트를 거친다. 과연 키라와 친구들은 테스트를 무사히 마치고 어린이 큐레이터로 활동할 수 있을까? 이 책은 키라 또래 아이들도 쉽고 재미있게 명화를 감상할 수 있도록 어린이 맞춤형 눈높이 해설을 제공한다. 작품 해설 위주의 딱딱하고 지루한 미술 감상에서 벗어나 만화, 퀴즈, 명화 패러디 등 책 곳곳에 숨어있는 다양한 재미 요소를 발견할 수 있다. 또한 명화 속 비하인드 스토리와 역사적 사건 등 흥미진진한 이야기글로 명화 너머 세상을 직접 모험하는 듯한 경험도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키라는 다섯 번째 테스트를 위해 ‘마드리드 프라도 미술관’으로 향한다. 방대한 프라도 미술관 작품 가운데 꼭 보아야 할 15점을 골라 전문 큐레이터인 삼촌으로부터 안내를 받는다. 명화의 실제 크기, 사용된 재료, 제작연도와 같은 기본적인 정보부터 조형 요소, 작품의 역사적·문화적 배경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관점에서 하나하나의 작품을 자세하게 감상할 수 있다. 책에서 소개하는 15점의 작품은 시대 순서로 정리했기 때문에 미술사의 흐름과 의의를 발견하고 그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스페인 왕실이 사랑한 유럽 대표 걸작들로
창의적 사고의 힘을 키우다!
프라도 미술관 여행의 가장 특별한 점은 화가들의 눈에 비친 스페인 왕실의 모습과 사회상을 작품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왕실의 단란한 모습부터 화려하고 빛나는 명성 뒤에 가려진 욕심 가득한 모습까지 스페인 왕실의 참모습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익힐 수 있다. 이러한 감상 경험은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를 한층 더 넓혀주고, 새로운 시각을 받아들이고 성장하는데 밑거름이 된다. 특히 호기심이 많은 어린이들에게 미술 감상이 얼마나 흥미롭고 즐거울 수 있는지를 깨닫게 한다.
또한 작품 속 유럽 각지의 역사와 종교, 신화에 관한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소개한다. 여성의 아름다움을 삼미신으로 표현한 루벤스의 작품, 성서 속 다윗의 이야기를 그리스 신화처럼 표현한 푸생의 작품 등 풍부한 상상력과 창의력이 표현된 작품들을 마주할 수 있다. 작품에 드러난 화가의 의도와 생각을 상상하며, 실마리를 찾아보는 재미가 있다. 그 과정에서 어린이들은 사고력과 창의성이 무럭무럭 자라고 내재되어 있던 감수성이 깨어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