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직장생활을 위한 직장인의 심리 처세술 96가지
상사, 부하직원, 동료, 거래처에 있는 다양한 유형의 인간들을 분석하여 복잡해져가는 현대인의 삶에서 당신이 나아갈 길을 명쾌하게 제시해준다. 무책임한 상사, 아부하는 동료, 뺀질대는 부하의 유형별 대처법 총망라!
회사 안에는 여러 가지 타입의 인간이 있다. 조용한 가운데 묵묵히 일하는 사원이 있는가 하면, 연중 고함만 지르는 맹렬 사원도 있다. 또 부하의 의견을 잘 들어주는 상사가 있는가 하면, 무엇이든지 자기가 결정하지 않고는 직성이 풀리지 않는 중간 관리자도 있다. 그러나 이 같은 표면의 행동과 태도 만을 가지고 온순한 사원, 열성적인 사원, 사리에 밝은 상사, 아집이 강한 관리자라는 식으로 속단한다면 기업사회의 심리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게 될 수 있다. 사람은 누구나 집단 속에서 상호 유기적 관계를 맺으며 살아간다. 그러나 경쟁에서 이겨야 살아남는 직장에서는 그 관계가 냉혹하고 치열해진다. 이때에 여러 가지 전략과 전술이 동원된다. 그중 으뜸은 상대의 심리를 제대로 파악하여 완전히 꿰뚫는 것이다. 상대가 의도하는 바와 현재의 마음 상태를 정확히 알고 있다면, 경쟁에서 유리할 것임은 두말할 나위 없다. 엄격한 경쟁원리가 지배하는 비즈니스 사회, 모든 것에 효율주의·합리주의가 판을 치는 현장에서 자신을 지키고 비전을 찾기 위해서는 다양한 심리적 정신무장이 필요하다.
일본의 저명한 심리학자 다고 아키라가 쓴 직장인 심리분석 전략서!
이 책은 기업과 개인, 조직과 인간에 관한 문제들을 간단명료하게 정리해 놓았을 뿐 아니라, 글로벌 시대에 살아갈 경영자와 샐러리맨들에게 인간의 숨겨진 내면의 세계, 즉 심층 심리를 극명하게 제시해 주고 있다. 기업과 개인, 집단과 조직, 조직과 인간, 인간과 인간에 관한 심리학적 역학관계를 직장인이나 CEO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분석했다. 상사와 부하직원 간의 갈등, 동료들이나 거래처와의 관계 등을 예리하게 고찰하여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전체 96편의 글들을 4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