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나 바람과 같은 외부의 환경으로부터 인간을 보호하는 울타리라는 근본적인 건축의 의미는 오늘날에도 전혀 변함이 없다. 그러나 현대의 건축물은 실내환경을 쾌적하게 만들어 거주성과 생산성을 극대화시켜야 하는 역할 또한 만족시켜야 한다. 건축물에서의 설비의 역할이 증대 되어가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 책은 대학의 건축, 건축설비 관련학과 학생, 그리고 사회에서 건축 및 건축설비에 관련된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실무자가 건축설비의 개념을 가능한 폭넓게 이해할 수 있으면 하는 입문서의 목적으로 저술되었다. 따라서 대학의 건축(공)학과 등에서 ‘건축설비’ 또는 ‘건축설비개론’ 과목으로 본서를 이용하면 적절할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실무자라면 현업에 종사한 경력이 그다지 길지 않은 초보자가 본 책자의 독자로서 합당하다고 생각된다. 한편, 아직 건축설비 실무현장에서는 기존의 공학단위가 사용되는 경우가 많이 있으나,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공문서, 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는 기사시험 및 산업기사시험 등에서는 이미 SI단위가 사용되고 있어, 본서에서도 이와 같은 추세에 맞추기 위해 SI단위를 적용하였다.
인텔리전트빌딩이 사무소 건물에서부터 시작해 거주용 건물에까지 도입되고 있듯이 건축설비가 점점 우리들 주변으로 와 닿고 있는 오늘날에 있어서, 그 기술을 사람에게도 지구에게도 편안하게 해 주는 기술로 발전시키기 위해 이 책이 일조를 했으면 하는 마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