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위 일반론이라고 불리는 내용을 최소화하고 판례와 검토에 많은 지면을 할애했다. 특히 판례는 3~4줄 정도는 정확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노력했으며 검토와 사안포섭은 암기된 상태가 아닌 나의 글로 풍부하게 작성하도록 노력해 다른 수험생의 답안과 차별을 두고자 했다”
올해 합격한 합격생의 후기입니다. 최근 시험에서 요구되는 답안지 작성의 좋은 팁인 것 같아 소개합니다.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 못지않게 시험합격에 중요한 것은 정확한 방향의 설정인 것 같습니다.
특히나 2차 서술형 시험에서는 시험합격에 요긴한 방법들을 잘 활용해야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번에 사례집을 개정하면서 수강생들과의 면담을 통하여 파악한 수험생들이 사례풀이 과정에서 어려워하는 부분들을 commentary부분에 최대한 반영하였는데, 잘 활용하셔서 사례풀이과정에서 큰 효과를 얻으시길 당부드립니다.
이번 개정판의 특징은
1
기존 교재의 commentary부분을 책의 날개 부분에 배치하였습니다. commentary를 통해 사례풀이 과정에서 답안의 목차가 유기적으로 흘러가도록 설명하고, 수험생들이 사례풀이 과정에서 가장 어려워하는 목차의 얽개를 효율적으로 구성하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
구판의 문장을 처음부터 하나하나 검토하여 최대한 부드럽게 읽힐 수 있게 고쳤습니다. 쟁점의 정리를 통해 사례에서 문제되는 쟁점을 추출하여 그것을 매끄럽게 소개할 수 있게 하였고, 사안포섭을 질문의 키워드와 조문, 판례를 활용하여 풍부하게 서술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데 포커스를 맞추었습니다.
3
5급공채, 입법고시, 변호사시험, 사법시험 등 10년간 2차 사례형 시험의 거의 모든 문제를 풀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사례연습을 위한 가장 좋은 소재인 기출문제를 출제교수님들의 강평내용을 최대한 반영하여 풀이하였습니다. 혼자 공부하거나 스터디 등을 통해 답안지 연습을 하는 과정에서 목차간의 유기적 연결이나 사안포섭을 눈여겨 보신다면 사례풀이의 스킬을 익힐 수 있으실 겁니다.
4
2017년 행정심판법 개정내용을 사례풀이 과정에 최대한 반영하여 개정된 행정심판법이 어떤 차이들을 가져오는지 확인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개정된 부분은 내용적으로 중요할 뿐 아니라 시험에 출제하기에도 용이하여 가장 강력한 출제예상문제입니다. 반드시 사례를 통해 확인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5
행정법의 기출문제를 진도별로 배치하였는데, 연도별로 기출문제를 풀이하는 수험생들을 위해 교재의 앞부분에 연도별로 각각의 문항에 대한 해설이 수록된 페이지를 따로 추가하여 사전처럼 바로 확인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우리가 흔히 쓰는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의 의미는 사뭇 절절합니다.
“
도대체 ‘천명’이란 무엇이며 나아가 그것을 기다린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맹자에게 있어 하늘과 천명은 모두 인간의 노력 뒤에서나 드러날 수 있는 것이다.
”
자신이 가진 모든 힘을 쏟아 붓고 나서야 자신이 할 수 있는 것과 아무리 노력해도 할 수 없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신의 마음을 다하고 난 뒤에야 맹자는 우리가 자신의 본성과 하늘을 알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강신주 <철학이 필요한 시간>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고 난 뒤, 조용히 그 결과를 기다리는 태도, 어떤 결과가 나오든 기꺼이 수용하는 태도. 2차시험에 임하는 우리 수험생들에게 가장 필요한 덕목일 것입니다.
‘진인사대천명’의 자세에 수험에 효과적인 방법론이 가미되어진다면 합격으로 나아가는 길이 요원하기만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본 사례집이 수험생들의 사례해결에 효율적인 방법론을 제시하여 합격의 길로 인도할 수 있기를 충심(衷心)으로 바래봅니다.
2018년 11월
박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