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법 실력에 날개를 달자!
수험생들에게 국어 영역 중 가장 어렵게 생각되는 부분이 어디냐고 물어보면 대부분 문법을 꼽습니다. 복잡하고 암기해야 할 내용도 많고, 현대 문법부터 옛말의 문법까지 그 범위가 너무도 방대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방법만 알면 문법을 정복하기란 그렇게 어려운 일만은 아닙니다.
1. 문법 개념을 ‘용례’와 함께 확실히 숙지합니다.
문법은 음운, 단어, 문장과 담화, 어문 규정, 정서법, 국어사 등 전 영역에 걸쳐 고르게 출제되는데, 각 영역의 모든 문법 개념을 확실히 숙지하지 않으면 실전에 임했을 때 실수할 수 있으므로 필수적인 문법 개념은 반드시 익혀 두어야 합니다. 이때 문법 개념을 무조건 암기하려고만 하는 수험생들이 있는데, 공부해야 할 문법의 범위가 너무 넓어 세부적인 개념까지 모두 암기하는 것은 사실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기본적인 문법 개념을 암기하되, 그 개념이 용례에 적용되는 원리를 이해하는 방법을 병행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면, ‘비음화’의 개념을 공부했다면, ‘국물[궁물]’이 왜 비음화의 용례에 해당하는지까지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합니다.
2. 문법 문제의 출제 유형을 익혀 둡니다.
문법의 출제 범위가 넓기는 하지만 특정 영역에서 출제되는 문제 유형은 비슷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문법 또한 독해와 마찬가지로, 기출 문제를 통해 출제 유형을 파악해 두면 문제 해결력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문제 유형에 익숙해져 문제 풀이 시간도 단축할 수 있습니다.
3. 문법은 빼먹지 말고 복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법 개념은 정확하게 이해하지 않았을 경우에 쉽게 잊어버릴 수 있으므로 개념이 확실하게 이해될 때까지 반복해서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를 틀렸다면 왜 틀렸는지 그 이유를 파악하고, 관련된 문법 지식을 보며 문제를 확실하게 이해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본 교재는 최근 시험에 많이 출제되고 있는 문법 이론과 어문 규정 그리고 정서법을 완벽하게 정복하자는 의도에서 만들었습니다. 문법에서 느끼는 어려움을 없애기 위해 우선 쉬운 것부터 차례로 22개의 단계를 만들었는데, 이 22개의 단계를 다 거치면 문법 이론의 기초는 물론 완벽한 국어 생활을 할 수 있게 됩니다. 파트별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PART 1 ‘문법의 기초 다지기’는 문법 용어가 나왔을 때 그 용어가 가지는 의미를 정확히 알아야 문제를 풀 수 있기 때문에, 하나하나의 용어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세세하게 설명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문법은 연구자에 따라 상이한 관점이 존재하는데, 본 교재는 이러한 연구의 기준이 되는 ‘학교 국어 문법’의 예문과 체제를 따랐습니다.
PART 2 ‘어문 규정 이해하기’는 원리를 제시한 후, 이를 실제 문제에 접목하여 어문 규정의 분석과 실제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최근 《표준국어대사전》에서 개정된 내용도 포함하고 있으니 유의해서 보시길 바랍니다.
PART 3 ‘정서법의 달인되기’는 단어, 조사와 어미, 문장의 순서로 글 쓰는 원리를 풀어서 제시함으로써 바른 문장을 쓸 수 있고, 틀린 문장을 바르게 고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초점을 두었습니다.
그리고 각 소단원마다 문제를 통해 문법 개념을 확실히 익히고 다질 수 있도록 개념과 관련된 기초적인 문제를 배치하였으며, 파트별 단원 종합 문제에 기출과 유사한 실전 문제들을 배치하여 풀어 보게 함으로써 실전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책을 통해 여러분들이 문법에 자신감을 가지면 좋겠습니다. 그리하여 그 결실이 여러분의 인생에 아름답게 열매 맺길 바랍니다. 공부도, 인생도 계획했던 대로 잘 되지 않을 때가 있지만 실망하거나, 포기하지 마십시오. 그러한 시간조차도 미래의 내 모습에 밑거름이 될테니까요~
긍정적인 마음으로 현재의 상황과 시간에 최선을 다한다면, 여러분은 분명 원하는 미래를 얻게 될 것입니다. 당신의 꿈을 응원합니다.
편저자 정채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