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otfire, 조직의 합리적 의사결정을 이끄는 최고의 BI 프로그램!
시각화는 여러 가지 시각화 도구(도표·그래프·지도 등)를 통해 데이터 분석 결과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으로, 수많은 데이터 더미 속에서 인사이트를 발견해야 하는 빅데이터 시대에 그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Spotfire는 1990년대 중반 스웨덴의 크리스토퍼 알버그(Christopher Ahlberg)가 처음 개발한 뒤 지금까지 다양한 계층과 규모의 사용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데이터 시각화 분석 프로그램이다. 세계 유수의 기업과 조직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삼성전자, 현대, 서울대학교, 강원대학교 등 여러 기업과 기관에서 활용하면서 그 지평이 점점 확대되고 있다.
다른 여타의 시각화 프로그램들이 ‘시각화 도구’ 자체에 중점을 두는 것과 달리, Spotfire는 ‘시각화 분석’에 초점을 둔다. 다양한 시각화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이고, 여기에 강력한 ‘분석 기능’을 더하여 시각화만으로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다. 그러므로 고급 통계 분석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일상적으로 데이터를 활용하는 보통의 사용자라면 누구나 Spotfire를 통해 데이터 시각화 분석의 묘미를 실감하고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서 성장해나갈 수 있다.
Spotfire 사용자를 위한 국내 최초의 상세 가이드!
이 책은 Spotfire를 처음 사용하는 사람, 또는 이미 쓰고 있지만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원하는 이들을 위해 쓰였다. Spotfire는 사용법이 매우 직관적이고 모든 시각화나 분석 기법에 일관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제공하기 때문에, 초보자들은 여러 시각화의 사용법을 한번에 숙지하기보다는 일단 한 가지 차트(시각화)의 사용법을 충분히 이해한 다음 나머지 다른 차트들에 적용시키는 편이 효율적이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여러 기능 중 활용 빈도가 낮고, 어려운 고급 기능보다는 보편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기능과 설정을 우선으로 최대한 상세하고 친절하게 설명한다. 과정이 복잡하거나 헷갈릴 수 있는 부분은 ‘따라하기’를 통해 단계별로 쉽게 익힐 수 있다. 또한 초보자들이 주의할 점, 실사용에 유용한 팁, 이해를 돕는 통계 지식 등을 함께 구성하여, 혼자 시작하는 독자들도 이 책 한 권으로 Spotfire의 기본기를 확실히 다질 수 있다.
개정판에서 달라진 점
● 초판의 Spotfire 7.8버전에서 업그레이드된 7.11버전을 기준으로, 새롭게 추가된 내용을 수정 및 보완하였다.
● ‘PDF로 내보내기’ 기능이 전면적으로 개편·강화되었다.
● 산점도에 ‘회전’ 표시 부분이 추가되었다.
● 크로스테이블에서 텍스트에 색상을 줄 수 있도록 기능이 추가되었다.
● 기존 버전에서 다소 어색하게 번역되었던 일부 메뉴의 명칭들이 더 자연스럽게 변경되었다.
● 그밖에 신규 버전에서 변경된 점들을 반영하여 내용을 추가하고, 기존에 실렸던 이미지들도 새로운 버전에 맞게 교체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