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이 기뻐, 응답하시는 기도는 어떤 기도인가?”
하나님은 왜 다윗의 거의 모든 기도에 응답하셨을까?
하나님은 왜 다윗을 ‘마음에 합한 자’로 여기셨을까?
오늘 우리는 다윗의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기도를 배운다.
사무엘서의 다윗의 일생과 시편의 다윗의 기도를 통해
말씀으로 드리는 일상의 기도를 배운다.
다윗의 모든 삶은 기도였고, 모든 축복은 기도의 결과였다.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사람 다윗,
그런 다윗과 함께 떠나는 기도의 또 다른 세계,
다윗처럼 기도하고 다윗처럼 응답받아라!
하나님께 무엇인가를 구하는 것으로만 기도를 제한한다면
그 기도는 하나님의 뜻과는 거리가 멀다.
기도의 초점은 나에게 있는 게 아니라 하나님에게 있다.
어떻게 사는 게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삶인지
나를 향한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찾는 것이 기도이다.
어떤 기도가 능력 있는 기도일까? 어떤 기도를 하나님은 원하실까? 이것에 대한 해답은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기도를 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마음을 움직이는 기도를 하는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의 마음에 맞는 기도를 하기 위해서는 오랫동안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고, 그 뜻에 순종하는 일련의 과정이 필요하다. 어쩌면 우리가 기도하는 많은 시간은 이런 과정에 시간을 할애한다고 볼 수 있다. 기도시간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의 마음을 헤아린다. 그리고 우리 자신을 비우고 낮추며, 자신을 포기한다. 그렇게 되면서 우리는 점점 하나님의 뜻에 맞는 기도를 하게 된다.
기도란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이다. 제사와 같은 의식적인 차원의 행위와는 다르다. 기도는 외적인 행위라기보다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그 뜻에 순종하는 내적인 마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우리의 계획을 포기하고 하나님의 뜻을 아는 것이다. 이것을 깨닫는 시간이 바로 기도의 시간이다. 내가 하나님을 위해 무엇인가를 하려는 교만을 버릴 때 비로소 하나님이 나를 사용하심을 깨닫게 된다. 이것이 바로 기도의 능력이다.
다윗은 전 생애에 걸쳐서 이런 기도의 능력을 얻기 위해 하나님의 뜻을 생각하며 하나님의 마음에 합하려고 노력했던 사람이다. 그래서 하나님은 다윗에게 ‘내 마음에 합한 자’라는 별칭을 주셨다. 특히 다윗은 고난과 눈물 속에서 하나님의 마음을 알아가며 기도를 배웠다. 지식과 이론으로 기도를 배운 게 아니라 쫓김과 죽음의 고비를 넘기면서 지독한 삶을 통해 기도를 배웠다. 그러기에 우리는 다윗의 일생을 통해 다윗이 어떻게 하나님의 뜻을 찾으려고 노력했는지, 그리고 무슨 일을 할 때마다 하나님께 어떻게 구하고, 어떻게 응답받아 행했는지 살아 있는 다윗을 만나게 된다.
특히 이 책의 저자는 이 만남을 이루기 위해 사무엘서의 성경이야기와 다윗이 삶속에서 직접 드렸던 찬양과 기도인 시편 말씀을 함께 연결하는 방식으로 이 책을썼다. 단순하게 기도에 관한 저자의 생각을 열거하는 것보다 성경을 펼쳐놓고, 직접 성경을 읽으면서 성경이야기에 들어가는 방식으로 정리한 것이다. 이것은 말씀과 기도가 일치를 이루는 좋은 기도 방법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이 책은 기도에 관한 이야기면서 아울러 성경에 관한 이야기기도 하다. 각각 끊어진 기도의 여러 내용을 말하기보단 성경 본문을 순서대로 그대로 따라가면서 자연스럽게 기도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여 다윗의 삶을 본받도록 하는 기도 내러티브 방식인 것이다. 그러기에 우리는 이 책을 따라가다 보면 다윗의 인생과 더불어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자로 성장해가는 다윗을 발견하게 된다. 이런 면에서 다윗은 우리의 기도 멘토로 전혀 손색없는 위대한 기도의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