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수험생 여러분,
두꺼운 기본 이론서를 몇 번이나 반복해 보셨습니까? 무거운 기출분석 문제집을 얼마나 반복해 보셨습니까? 두툼한 실전모의고사 문제집을 몇 권이나 반복해 보셨습니까? 이제 모든 준비는 끝나셨습니까?
하지만 수많은 수험생들을 시험장으로 보내야 하는 선생의 입장에서는 그 준비의 끝자락에서 언제나 고민이 생깁니다. 정말 다 가르쳤는가? 실전 준비는 충분한가?
이러한 걱정 속에서 <담쟁이 국어 실전동형모의고사>를 만들었습니다.
출제위원으로서의 경험을 살려, 실제로 출제위원으로 밟았던 그 과정대로 문제를 만들고, 해설을 붙였습니다.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않고 전체 주요 내용을 포괄하여 수험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취약점을 파악하고 보완할 수 있도록 책을 기획하였습니다.
공무원 국어의 핵심 내용을 좋은 문제로 유형화하고, 이를 최근 출제되는 항목과 배열의 경향에 따라 구성하였습니다. 그리고 실전 난이도를 충분히 고려하였으며, 새롭게 등장하는 문제 유형도 반영하였습니다. 무엇보다도 이 책으로 공부하면 출제위원의 의도와 그들이 즐겨 쓰는 출제 방법이나 함정도 읽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또 ‘해설’을 통해 수험생들이 마지막 정리를 할 수 있도록 공을 들였습니다. 중요한 개념과 아울러 이를 적용하는 방법을 익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힘을 들였습니다. ‘스스로 진단지’를 통해 문제의 유형과 난이도를 스스로 분석하고 약점을 충분히 보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도록 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수험생 여러분, 대한민국 공무원의 자리가 아득한 벽 저 너머에 있을 것 같은 막막함이 여러분의 가슴 한 구석에 자리 잡고 있을 것입니다. 그 막막함은 아무 것도 하지 않을 때 생기는 것일 뿐, 이제 그 벽을 오르는 담쟁이가 되어 봅시다. 벽에 오를수록 푸른 희망은 돋아날 것입니다. 벽에 오를수록 끈끈한 의지는 강해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