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개론이 2010년에 공인노무사 제1차 시험 과목으로 도입되고 벌써 여러 해가 지나고 있습니다. 처음 공인노무사 시험에 경영학 개론이 도입되었을 때만 해도 본 과목을 어느 정도의 범위 내에서 어느 정도의 수준으로 준비해야 하는지 혼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출제 경향이나 난이도가 뚜렷하게 자리 잡았고, 이의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본 수험서가 많은 수험생 분들의 길잡이가 되어주고 있습니다.
『공인노무사를 위한 경영학개론』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철저히 공인노무사 시험에 적합하게 편재된 수험서입니다. 공인노무사 제1차 경영학개론 시험은 특정 주요 테마들이 매해 반복적으로 출제됩니다. 반복 출제되는 테마들의 기본내용을 이해하고, 이것을 기출문제 풀이를 통해 한 번 더 정리할 수 있도록 편재하였습니다.
둘째, 공인노무사 제2차 시험 과목과 중첩되는 전략경영, 경영조직론 및 인적자원관리 부분은 다른 부분보다 상세히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1차 시험 합격률이 높은 만큼 1차 시험 합격 이후 원활히 2차 시험 대비를 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셋째, 관련 시험들에서 출제되고 있는 테마들 역시 빠짐없이 다루고 있습니다. 매해 많은 수험생분들이 갑작스럽게 문제 난이도가 올라가지 않을까 불안감을 호소합니다. 그래서 본시험보다 난이도가 유사하거나 조금 더 높은 가맹거래사, 경영지도사, 7급 공무원, CPA 기출문제를 분석하여 출제 빈도가 높은 테마들을 추가로 상세히 정리해두었습니다.
부족한 제 강의와 교재로 고된 수험생활을 함께 해주시고자 하는 수험생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본 교재의 출판을 도와주신 정선균 선생님과 박종현 부장님 등 필통북스 출판사 분들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현재 몸 담고 있는 합격의법학원 이진성 원장님과 박시형 팀장님, 그리고 정문순 팀장님을 비롯한 학원 관계자분들에게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강의뿐만 아니라 삶에 대해서도 진심어린 충고와 조언을 아끼지 않는 합격의법학원 강사님들께도 앞으로 더 많은 가르침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든든한 저의 지원군인 가족들과 대모님 두 분, 대녀님, 친구들, 항노모(한국항공대학교 노무사 모임) 교수님들과 선·후배님들, KDI국제정책대학원 식구들에게도 사랑의 마음을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