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시험 초시생들을 위한 한국사 입문서!- 방대한 한국사를 도식으로 정리.
- 한국사 흐름과 개념정리가 한눈에 보이도록 했다.
- 그야말로 술술 읽다보면 저절로 외워진다.
- 공무원시험이 [기본서]를 벗어나는 일이 없도록 꼼꼼하게 내용을 정리했다.
책의 구성과 특징 공무원시험제도의 변화는 비단 선택 과목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공통 과목을 포함한 전반적인 학습 전략을 수립할 것을 요구한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원점수가 그대로 부여되는 공통과목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는 뜻이다. 이에 따라 최근 변화된 출제 경향을 완벽 반영하고, 간혹 출제되는 고난도 문항까지 완벽히 아우를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1권 전근대사 정치사[전근대사 정치사]와 [사회,경제,문화사]는 절반에서 많게는 70%까지 출제되는 중요한 영역이다. 특히 정치사는 한국사 전체의 맥락을 잡는 중요한 부분이다. 각 주제별로 도표를 제시해 맥락을 이해하고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풍부한 사료와 보충자료를 제공하는 데 노력을 기울였으며, 이를 통해 한국사에 대한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고 회독하는 과정에서 구체적 사실들과 출제되는 사료들을 점점 더 친숙하게 익혀갈 수 있다.
2권 사회사/경제사/문화사(분류사)사회.경제.문화사를 정치사에서 분리했다. 주제별로 분류하여 맥락을 이해하기 쉽고 흐름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했다. 특히 이 부분은 사진이나 지도 등의 자료 출제 비율이 높은 부분이다. 사진과 지도를 풍하게 실었다. 최근 시험이 다시 어려워지는 경향에 맞추어 간혹 출제될 수 있는 심화 내용까지 다루었다. 이 책을 벗어나서 출제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했다.
3권 근현대사 점점 출제비중이 늘어나고 있는 영역이다. 흐름을 한눈에 꿸 수 있는 도표들을 제시하였다. 비교적 짧은 기간에 다양한 활동들이 일어났던 근현대사 학습의 이정표가 되겠다. 최근 단골 출제 유형으로 떠오른 인물, 지역, 단체 등의 활동 내용을 상세하게 보충 자료로 제시하였다. 본문, 본문자료, 보조 단으로 회독을 늘려가면서 학습을 확장시켜 나가면 큰 틀의 흐름과 세세한 암기까지 모두 대비하게 될 것이다.
네이버까페 [신명섭의 한국사 희망찾기]
https://cafe.naver.com/history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