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글씨 다듬기’로 시작해서
‘나다운 손글씨 찾기’로 완성하는 손글씨 특강!
‘가나다라마바사……’ 한글은 뗀 지 오래고, SNS에 글을 남기면 공감하는 사람도 많은데, 왠지 내 손으로 손글씨 한 줄 남기는 일만은 부끄럽다고요? 이제부터 수줍어하지 마세요. 누구나 부담 없이 손글씨 다시 쓰기에 도전할 수 있도록 연필.중성펜 등 하나쯤 가진 도구로 시작하고, 정해진 필체에 끼워 맞추는 식이 아니라 나의 손글씨를 교정하는 방법으로 ‘가장 나다운 손글씨를 쓰는 법’을 찾아가는 악필 교정 가이드북 『참 쉬운 손글씨 수업』이 있으니까요.
이 책은 특히 노트 필기를 잘하고 싶은 학생, 수기로 서류를 작성하는 직장인, 논술이나 입사시험에 대비하고 있는 수험생에게 유용하게 구성되었어요. 악필.졸필이라고 이야기하는 글씨의 특징을 찾아 단점은 고치고 장점은 개성이 되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짧은 시간에 효과적으로 글씨를 바꿔나갈 수 있도록 가이드합니다. 그동안 딱딱한 컴퓨터 글씨체를 따라 적기만 하는 펜글씨 교본이나 모양내기에 치중한 캘리그라피 책을 통해 별 효과를 보지 못했다면, 생활 속에서 흔히 쓰는 도구를 이용해 짧은 단어부터 긴 문장까지 일관성 있게 써보는 것을 기반으로 한 김상희 선생님의 손글씨 특강으로 다시 시작해보세요.
어른이 되고 다시 시작하는 바른 손글씨 쓰기!
<1부>에서는 손글씨 쓰기를 한 번도 배운 적 없는 사람들이 쓴 글씨와 문장을 예시로, 획이나 점에 변화를 주고 공간과 기울기를 일관되게 쓰는 것만으로도 반듯하고 읽기 편한 글씨를 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글씨 쓰기의 기본이 되는 필기도구를 바르게 잡는 법과 글씨 쓰기 좋은 자세를 시작으로 바람직한 자음과 모음의 형태와 글의 중심을 맞추는 기준에 대해서 친절하게 일러줌으로써, 펜글씨 교본을 따라 쓰면서 억지로 내 글씨체를 바꾸지 않고도 지금의 글씨를 예쁘고 바른 글씨로 변화시킬 수 있는 기초를 다져줍니다.
<2부>에서는 가장 흔한 손글씨 서체 네 가지의 형태와 특징을 살펴보면서 ‘내 글씨를 다듬고’ ‘나다운 손글씨’를 찾아나가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그동안 글씨 교본을 몇 권이나 따라 써봤지만 효과를 느끼지 못했다면 ‘또박또박 모범생처럼 쓰기’ ‘동글동글 귀엽게 쓰기’ ‘기울여서 멋지게 쓰기’ ‘연결해서 어른스럽게 쓰기’라는 네 가지 글씨 쓰는 법을 눈여겨보세요. 네 가지 손글씨체와 내 글씨체 사이에 비슷한 구석은 없는지, 아니면 내가 원하는 느낌의 글씨는 어떤 것인지를 생각해보고, 이들 글씨체를 차근차근 모두 익혀보며 가장 잘 맞는 것을 찾아도 좋고, 나의 글씨와 조금이라도 닮은 부분이 있거나 먼저 써보고 싶은 서체를 선택해서 시작해도 상관없습니다.
<3부>에서는 이제 손글씨 쓰는 법에 흥미와 자신감이 생긴 사람들을 위해 손글씨를 취미로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을 일러줍니다. 다양한 필기구를 적절하게 활용한 손글씨 샘플들과 함께 글씨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간단한 꾸미기 정보를 담았습니다. 일상에서 주고받는 메모와 카드, 나아가 스마트폰 배경화면이나 축하 메시지로 쓰기에 손색없는 손글씨를 이미지로 먼저 접한 뒤 직접 따라 써볼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어, 지금 바로 응용해볼 수 있습니다. 김상희 선생님과 함께 오늘 하루는 손글씨로 내 마음을 표현하고 전달하는 캘리그라퍼가 되어 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