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비리그 대학생, 하버드 대학 교수, 금융전문가…
세계 최고의 인재를 배출해낸 학습법,
질문하고 토론하는 공부법, 디베이트는 창의력, 비판적 사고능력을 키워준다
사물인터넷, 인공지능(AI), 빅데이터…,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사회, 문화, 과학 등 여러 방면에서 많은 것들이 변화하고 있다. 3D 프린터 전문가, 드론 조종사 등 과거에는 없던 직업이 생겨나고, 변호사, 의사를 대신하는 인공지능이 개발되면서 유망하다고 생각됐던 직업이 미래에는 없어지거나 혹은 인기 없는 직업이 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급격하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아이를 어떻게 교육해야 할까 학부모들은 고민이 많다. 과거에는 암기만 잘해도, 문제 정답만 잘 맞혀도 좋은 대학에 가고 직장에 취직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대학 입시를 비롯해 기업 채용 방향이 창의력, 비판적 사고능력, 문제해결력을 갖춘 인재를 뽑는 것으로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내 아이의 미래를 걱정하는 부모를 위해 이 책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인재를 키우는 공부법 ‘디베이트’를 소개한다. 30여 년간 교육 전문가로 활동해온 저자는 마커 저커버그, 스티븐 스필버그, 아인슈타인 등 유대인이 많은 창의적인 인재를 배출한 비결은 특별한 교육법에 있다고 말한다. 저자는 세계 최고의 인재를 키워내는 유대인식 교육법 하브루타를 소개한다. 하브루타는 전 세계 인구 중 0.2%에 불과한 유대인이 지금까지 노벨상 중 22%를 수상하고, 정치, 경제, 문화계 리더를 배출해낼 수 있었던 유대인의 교육 비결이다. 하브루타가 일대일로 이루어진다면, 하브루타처럼 토론하고 질문하는 디베이트는 다수 대 다수의 토론으로 진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디베이트는 ‘형식이 있는 토론’을 말한다. 미국 아이비리그 명문대 학생들이 하는 토론 방식을 떠올리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디베이트는 토론하는 파트너가 있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설명하면서 말하기 능력과 경청 능력을, 정리해서 표현하는 말하기 능력과 발표 능력을, 자료를 조사하고 정리하면서 어휘 능력과 비판적 읽기 능력을 향상시킨다. 또한 질문하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사고력과 창의력이 향상된다.
이 책은 변화하는 교육 방향에 불안해하는 부모들에게 새로운 공부법과 교육법을 알려주는 맞춤형 자녀교육서이다.
공부법이 바뀌면 문제가 술술 풀린다!
창의적인 인재, 융합형 인재로 키우는 디베이트
EBS 〈다큐프라임〉 ‘왜 우리는 대학에 가는가’에서 효과적인 공부법이 무엇인지 실험했다. 학생들을 각각 조용한 공부방과 말하는 공부방에서 공부하도록 한 후 시험을 보게 한 결과, 말하는 공부방에서 공부한 학생들이 조용한 공부방보다 전체 평균에서 2배 더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학생들은 도서관이나 독서실 같은 조용한 곳에서 공부하거나 교실에서 각자 조용히 공부한다.그런데 이런 공부 방식은 효과가 낮다는 것을 이 실험 결과로 알 수 있다. 효과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은 떠들고 토론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공부하는 방법이 바로 디베이트이다.
이 책은 1장에서는 2022년 전면 도입되는 고교학점제를 비롯해 현재 대한민국의 교육 개혁 방향과 내용을 담았다. 2장은 어렸을 때부터 질문하고 토론하도록 가르치는 유대인의 자녀교육법을 자세히 소개한다. 3장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융합형 인재를 만드는 데 가장 적합한 교육법 디베이트를 소개하고, 디베이트 진행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4장은 효과적으로 디베이트를 할 수 있는 한국식 디베이트와 디베이트를 통해 실력이 향상된 초중고 학생들의 사례, 5장에서는 독서 효과를 극대화하는 융합독서 디베이트에 관해 충실히 담았다.
아이들의 미래는 독서와 독서를 통해 창의력, 사고력을 키우는 데 달려 있다. 이 책을 통해 내 아이가 좀 더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디베이트에 관해 자세히 알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