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대비 최신기출 및 이론 완벽 수록!
공시 행정학에서 출제되는 개념만 수록!
개념과 기출을 한 번에 잡는 교재!
쉽고 간결하게 이해 가능!
휘발되지 않고 기억에 오래 남는 정리!
머리말
다른 수많은 수험생이 이미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여러분도 똑~같이 따라 하실 건가요?
공무원 시험 1년 만에 합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합격까지 수험기간 평균은 2년 2개월… 합격생도 이 중 1년은 시행착오만 겪다가 날린 시간입니다. 시행착오만 겪다가 수험생활을 접기도 합니다. 아까운 청춘만 날린 채…
공무원 수험생 여러분! 공무원 행정학 시작부터 제대로 공부하셔야 합니다. 처음에 방향을 잘못 잡으면 노력을 퍼부어도 점수가 안 오르는 과목입니다. 어떤 수험생들은 한 달 공부하고도 90점 넘는데…
가장 많은 수험생들이 응시하는 상반기의 9급 시험들이 끝나면, 매년 데자뷔 같은 수많은 상담요청을 받습니다. ‘선생님 제발 도와주세요. 1년 넘게 공부했는데, 행정학 점수가 너무 안 나와서 선생님을 찾게 됐습니다.’ 하소연을 들어보면 그 이유는 크게 세 가지입니다.
첫째, 행정학 강의만 듣고 복습을 제대로 못 했다.
둘째, 행정학 기본서 본문을 몇 번 정독했는데도 문제가 안 풀린다.
셋째, 모든 것을 이해하려고 집착하다가 한 번 보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렸다.
첫 번째 경우는 행정학뿐만 아니라 모든 과목에서 점수가 나올 리가 없습니다. 강의만 듣고 복습을 안 하고 시간이 지나면 결국 강의 안 들은 것과 똑같은 상태가 됩니다. 시간과 비용 다 날아가는 겁니다. 그 어떤 훌륭한 강의를 듣던 마찬가지입니다. 강의만 듣고 공부를 했다고 착각하지 말고, 꼭 강의 내용에 대한 당일 복습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당일 복습을 어떻게 해야 하느냐?
행정학 개념완성 강의의 당일 복습은 기출문제가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두 번째 경우가 기출문제는 안 풀고 기본서 본문만 가지고 이해하고 암기하려 했다가 망하는 사례입니다. 이 경우는 정말 열심히 공부했음에도 불구하고, 공부방법이 잘못되어 점수가 안 나오는 경우라 더 안타깝습니다.
학문으로서 행정학은 더럽게 방대하고 더럽게 난해합니다. 하지만! 공무원 시험의 행정학 문제는 출제포인트도 한정적이고 출제패턴도 매우 단순합니다. 행정학을 선택했던 모든 합격생이 입을 모아 하는 말이 ‘아! 행정학은 시험에 매번 나오는 것만 나오는데, 내가 왜 그렇게 죄다 보려고 했을까…’입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싸워야 할 적에 대해 알아야 그에 꼭 맞춰 대비할 수 있습니다. 준비기간도 단축하고! 객관식 4지선다 OX 판단형 공무원 행정학은 출제포인트와 출제패턴이 정해져 있으니 처음 개념을 배울 때부터 기출문제를 함께 풀면서 출제포인트와 출제패턴을 확인해야 합니다. 그래야 쓸데없는 공부를 대폭 줄이고, 기본서에서 문제해결에 필요한 것만 쏙쏙 골라 볼 수 있게 됩니다.
두 번째 경우가 ‘공부방법’의 문제라면, 세 번째 경우는 ‘개인의 성격’ 문제입니다.
그래서 더 문제입니다. 공부방법은 바로 수정할 수 있는데, 성격은 잘 안 바뀌거든요. 그런데! 시험은 여러분의 성격에 절대 맞춰주지 않으니 합격하려면 시험에 안 맞는 성격을 극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세 번째 경우와 같이 모든 것을 이해해야 직성이 풀리거나 불안하지 않은 성격을 가진 분들은 본인의 빠른 합격을 위해 지금 제가 드리는 말씀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태어나서 처음 만난 사람의 모든 말과 행동을 다 이해할 수 있을까요? 자신과 다른 세계에서 다른 기준을 가지고 살았던 사람을 대화 한 달 해보고 다 이해할 수 있을까요? 태어나서 행정학을 처음 만났는데 처음부터 ‘모든’ 것이 이해될 리가 없습니다. ‘모든’ 것을 이해하려다가 시간만 날리고 이해가 안 됩니다. 이해가 중요하지 않다는 게 아니라 ‘모든’ 것을 이해하려고 집착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자주 보면 익숙해지고, 익숙해지면 쉽게 이해됩니다.
게다가 공무원 행정학 문제는 정답을 암기하면 이해 안 되도 풀 수 있게 출제됩니다.
본인의 빠른 합격을 위하여 강의와 복습 커리큘럼을 따라 전 범위를 빠르게 순환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불안하면 이해가 안 되는 부분에 표시를 남기고 넘기시기 바랍니다. 순환이 돌면서 처음에 이해가 안 됐던 부분도 머리 안 아프고 자연스럽게 점점 이해됩니다.
저와 수많은 수험생이 겪은 시행착오를 여러분은 겪을 필요 없습니다.
저는 5급 행정고시 이른바 전 과목 노베이스 수험생으로서 직접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그리고 최종합격으로 무엇이 시행착오이고 무엇이 합격의 본질인지 정확히 판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1년에 3천여 건이 넘는 온·오프라인 상담을 통해 수많은 공무원 수험생들의 고민을 듣고, 그들이 나아가야 할 길을 명확히 제시해 주고, 최종합격한 합격생들이 전해주는 기쁜 소식을 듣습니다. 이런 제가 제시하는 합격의 길은 합격의 본질을 정확하게 궤 뚫는 길입니다. 저는 학문하는 사람이 아니라 누구보다 시험 잘 보는 방법을 정확히 알고 있는 수험 전문가입니다.
제가 하라는 대로만 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철저하게 공무원 행정학 ‘점수’가 나오게 만들어 드릴 겁니다. 이해도, 정리도, 암기도 모든 게 ‘점수’로 연결되도록 해드릴 겁니다. 우리 같이 누구보다 빠르게 행정학 점수를 만들어 봅시다!
2018년 7월 1일 김덕관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