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서는 공인노무사 시험을 위한 민법 조문집으로 공인노무사 시험은 다른 특별법보다 민법의 비중이 높다는 점을 고려하여 개정된 조문을 모두 반영하고, 시험에 출제된 기출문제 및 판례지문과 주요 최신판례 지문을 수록했으며, 필수 암기사항은 도표로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머리말(제2판)
본서는 공인노무사 시험을 위한 조문집입니다. 공인노무사 시험의 경우 민법 조문은 합격으로 가기 위한 가장 중요한 디딤돌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2018년 공인노무사 시험 기출문제를 보면 박스형 1문제 포함하여 25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전체 총 124지문 중 민법 조문이 63개나 차지하고 매년 125지문 중 70여개 이상이 조문 문제로 출제됩니다. 특히 공인노무사 민법은 60점 이상만 점수가 나오면 되는 절대 평가과목이므로 25문제 중 15개 이상만 정답을 맞추면 됩니다. 특히 공인노무사 민법 시험은 다른 특별법보다는 조문의 비중이 높은 점을 고려하여 철저하게 조문을 분석하여 공인노무사 수험생들에게 정확한 기출지문과 출제 조문을 제공함으로써 최근 출제경향과 앞으로 출제될 문제를 미리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교재의 특징은
1. 공인노무사 시험만을 위한 조문집의 특성상 민법총칙과 채권총론, 채권각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공인노무사 시험 기출문제는 10개년 이상의 기출 내용을 분석하여 ○×가 아닌 기본적인 내용을 알 수 있도록 분류하여 서술(정지문)하여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따라서 마지막 정리용 교재로 활용해도 손색이 없습니다.
3. 판례 또한 전체 총 125지문 중 70여 지문 이상이므로 기출된 판례뿐만 아니라 출제가 유력한 최신판례를 함께 정리하여 실었습니다.
4. 민법 내용 중 혼동되거나 중요 암기사항은 도표로 만들었습니다.
5. 새로 제정된 여행계약 조문을 모든 민법 시험 중 최초로 출제할 정도로 공인노무사 시험은 최신 법조항에 민감합니다. 따라서 개정된 민법 조문을 모두 반영하여 수록하였습니다.
이 교재의 활용법은
1. 민법 기본서를 공부하실 때 옆에 두시고 출제방향을 잡아가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기본서를 보다 명확하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2. 기본서를 읽고 문제집을 풀어 볼 때도 본 조문집을 먼저 보고 큰 출제 틀을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3. 조문집에 수록된 판례가 모두 기출지문이므로 본서로 기본서를 대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수험에서는 항상 나오는 것이 반복해서 나옵니다. 이 사실을 아신다면 민법 시험에서는 60점 이상은 물론 고득점하실 수 있습니다.
머리말을 쓰며 꼭 감사드리고 싶은 분들이 있습니다. 사랑하는 가족들과 양서 출간을 위해 항상 애써주시는 새흐름의 이종은 부장님과 편집부 식구들, 그리고 항상 아낌없는 조언과 꼼꼼한 작업을 해주시는 간상렬 선생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2018년 6월
황보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