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법강의 시리즈가 출간된 지 어언 10년이 되었습니다.
오랜 세월 동안 모자란 저자의 교재를 사랑해주신 독자제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상법강의 제8판 핸드북은 기본서와 마찬가지로 기존의 교재를 처음부터 끝까지 전부 손을 보았습니다. 10년이 되기도 하였거니와 교재를 집필하고 강의를 하면서 언젠가는 해야 할 일이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저자의 교재가 공인회계사와 세무사시험을 공부하는 분들을 넘어 이제는 변호사시험과 법무사시험을 준비하는 분들, 그리고 상법에 관심이 있는 많은 분들이 보실 수 있기를 기대했기 때문입니다.
본 교재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상법의 이론과 판례의 최적화 도모
본 교재는 처음부터 끝까지 논리적 일관성을 가지고 집필한 교재입니다. 특히 상법의 조문과 이론 및 판례를 일관된 논리로 서술함으로써 상법이라는 어려운 학문을 보다 쉽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 다양한 그림과 도표를 통한 서술
상법은 기업의 법률관계의 안정적 처리를 위한 법률입니다. 상법의 이해를 위해서는 민법 등 관련법률의 규정은 물론 회계, 세무에 대한 지식도 어느 정도 겸비해야 합니다. 본 교재는 다양한 그림과 도표를 통해 관련 학문과의 연계를 제고하였습니다.
3. 완벽한 상법요약서로서의 기능수행
본 교재는 변호사시험 또는 공인회계사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는 교재일 것입니다. 그 이유는 상법의 이론을 완벽히 요약하고 거기에 법전의 조문을 체계적으로 배치하여 교재의 완성도를 배가하였기 때문입니다.
본 교재의 출간을 위해 물심양면의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는 피앤씨에듀의 최준규?박노일 대표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편집과정에서 늘 묵묵히 수고를 아끼지 않으시는 심성보 이사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은 전합니다.
이 교재를 존경하는 부모님, 사랑하는 아들과 아들 령(領)에게 전합니다.
2018년 6월 20일에
서교동에서 저자 이수천 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