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좋은 수험서는 수험생이 빠르고 효과적으로 합격하도록 도와주는 책이며, 무엇보다도 수험기간 동안 여러 번 반복해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야 합니다. 좋은 내용의 책도 일단 분량이 많아지면 여러 번 반복해서 읽기가 어렵기에 책의 분량은 줄이면서도 내용과 중요한 판례 등은 빠지지 않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이에 이 책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요약서가 필요 없는 기본서입니다.
요약서가 아니더라도 적당한 분량의 기본서를 반복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면, 가장 이상적인 방법으로 시험을 대비할 수 있습니다. 이에 내용은 풍부하면서 간결하게 정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으며 요약서처럼 빠르게 여러 번의 회독이 가능하도록 내용을 표로 구성하고 구조적으로 배치하여 본문의 내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 최신 기출문제 지문까지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경찰채용, 경찰승진, 경찰간부, 교정직, 9급국가직, 법원, 변호사시험 등 2018년 6월까지 시행된 거의 모든 객관식 시험들의 지문을 모두 반영하였습니다. 또한 본문에 언제 어느 시험에서 출제되었는지를 기재하여 해당 시험의 출제경향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3. 판례를 따로 찾아보지 않아도 될 수 있도록 본문에 녹여냈습니다.
판례를 이론과 조문 속에 녹여내 맥락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으며, 판례의 취지를 훼손하지 않는 선에서 간결하게 정리해 두었습니다. 또한 2018년 5월까지 공개된 최신의 판례 중 시험에 언급될 가능성이 있는 판례들은 모두 수록해 두었습니다.
4. 내용을 도식화, 구조화하여 이해하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별다른 의미 없이 복잡해 보이기만 하는 절차도 도식화하여 전체적인 모습을 보면 그 흐름이 보이기 마련입니다. 또한 연관이 없어 보이는 판례들을 모아 구조화해보면 판례를 관통하는 법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필요한 곳에서는 내용을 표나 그림을 통해 도식화하여 주요 절차나 법리를 쉽게 이해하고 한 번에 정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5. 판례를 비교하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객관식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하나의 쟁점에 대해 상반되는 판례는 사례들을 잘 정리해두어야 합니다. 이 책에서는 주요 쟁점마다 상반되는 판례를 비교하기 쉽도록 정리해 두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