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개정판이 출간된 이후 「형의 집행 및 수용자의 처우에 관한 법률」, 동법 시행령, 시행규칙의 개정으로, 간이입소절차가 신설되었고 중(重)경비시설 수용 대상인 수형자의 서신에 대한 미봉함제출, 금치처분을 받은 자의 실외운동 제한 사유의 추가, 보호장비 중 포승의 종류로 벨트형포승의 도입 등이 있었다. 이와 같은 개정법령을 반영하여 다시 개정판을 내게 되었다. 개정작업을 하면서 기존 교재의 미비점을 보완하고 2018년 6월까지 개정된 각종 법령과 최근의 기출문제의 경향을 철저히 반영하도록 하였다.
본서는 초판과 마찬가지로 교정학을 학습하고 있는 모든 분들을 위하여 수험적합적인 교재가 되도록 하는 데 역점을 두고 집필하였다. 특히 기존의 교정학 교재들에 비하여 분량을 대폭 줄여 수험생들의 양적인 부담을 줄이되, 너무 내용이 부실한 것은 수험생에게 오히려 독(毒)이 될 수 있으므로, “적은 양에 시험에 필요한 부분은 모두 담은 교재”가 되도록 하였다.
본서는 그 동안의 기출문제, 관련법령, 판례의 내용을 모두 반영하여 수험에 충분한 교재가 되도록 하되,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구성으로 물 흐르듯이 읽어나갈 수 있는 교재가 되도록 심혈을 기울였고, 본문 내용 중 정리가 필요한 사항, 참고가 필요한 내용은 해당부분에 정리표를 제시하여 학습의 효율성을 기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 한 가지 본서의 특징을 들자면 각 장(Chapter)이 시작되는 부분에 그 장의 ‘주요논점’을 제시하여 본문 내용을 학습하기 전에 그 장의 중요사항을 미리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그 위치나 체계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한 부분이다. 주요논점부분은 공부를 시작하는 사람에게는 안내자역할을 할 것이고, 최종 마무리 단계에 있는 수험생에게는 마지막 점검사항으로 일별할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될 것이다.
그리고 법령은 자주 바뀌고 거의 매년 개정이 되는데, 최신 개정법령이 출제되기도 하므로 수험생으로서는 시험 직전까지의 개정사항을 확인하여야 한다. 본서가 출간된 이후에 개정된 법령은 관련내용을 정리하여 다음카페 "바른교정학세상(http://cafe.daum.net/correctionworld)"과 “에프엠 아카데미(http://www.edufm.net/)”에 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본서가 나오기까지 교재에 대한 수많은 조언과 격려를 아끼지 않으신 에듀에프엠의 김용한 대표님, 유혜종 이사님, 이하 에듀에프엠 관계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글을 맺는다.
2018년 6월 임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