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의 몸에 좋은 영양소는 따로 있다
나이와 증상, 목적에 따라 필요한 영양소를 챙겨주자
사료가 애견의 주식이 되면서 심장병, 당뇨병, 피부병 등 여러 질병으로 고생하는 애견이 많아졌다. 사료에는 많은 첨가물이 들어 있고 좋은 재료를 쓰는지도 자세히 알 수 없다. 노폐물 배출에 중요한 수분의 함량도 낮다. 따라서 사료가 주식인 애견은 몸속에 노폐물이 쌓이고 병이 생기곤 한다. 애견이 아프면 치료를 위해 병의 원인을 찾아야 하지만 대부분 약과 연고 등으로 증상을 없애는 데만 급급하다. 병을 물리치고 건강하게 하려면 애견의 몸에 필요한 영양소는 섭취시키고, 노폐물은 배출시켜야 한다.
강아지와 임신한 개에게 필요한 영양소는 다르다. 성장기 강아지에게는 뼈와 근육을 만드는 단백질, 칼슘, 비타민D 등이, 임신했거나 모유 수유 중인 개에게는 태아의 발육을 돕는 칼슘, DHA, 미네랄이 필요하다. 유견, 모견, 성견, 노견으로 나눠 애견의 생애주기별 필요한 영양소와 건강관리법, 식사 기준, 운동량 등을 소개한다. 필요한 영양소를 보충하는 간단 레시피와 함께 발톱 관리, 출산 정보 등 생활 전반에 필요한 정보를 담았다.
반려견 신호 체크리스트로 병을 초기에 발견하자!
질병 치료에 효과적인 영양소와 식재료를 알려준다
개는 참을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아파도 티를 잘 내지 않는다. 따라서 반려인은 애견을 자주 관찰해야 한다. 애견이 어떤 신호를 보내는지 점검할 수 있도록 신호 체크리스트를 실었다. 애견이 예전과 다르게 잠만 자거나 털에 윤기가 떨어지고 귀에서 냄새가 심해지지는 않았는지 체크리스트로 하나씩 대조해보자. 애견의 행동이 어떤 병의 증상인지 확인할 수 있다. 병이 악화되기 전에 신호를 빨리 알아차려 애견이 아프지 않도록 도와주자.
당뇨병, 관절염, 백내장 등 질병의 증상과 원인부터 동물병원에서 실시하는 일반적인 치료 방법을 알려준다. 반려인이 애견에게 직접 해주는 마사지, 운동법 등 홈케어 방법과 함께 병을 치료한 애견의 이야기도 담겨 있다. 치료에 좋은 영양소와 식사 개선법, 간단 레시피를 토대로 애견을 위한 치료식을 만들어보자. 증상 완화 및 질병 치료, 예방에 효과적인 식재료표는 요리를 다양하게 응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제대로 알고 먹여야 효과가 커진다
식재료별 영양 정보와 영양소별 효능 수록!
닭고기, 참치, 고구마, 양배추, 토마토 등 다양한 식재료가 어떤 영양소를 함유하고, 몸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본다. 콩은 이뇨 작용으로 부종을 개선하고 노폐물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 신장병이 있는 개에게 단백질원으로 먹이면 좋다. 영양 정보뿐 아니라 음식 궁합도 살펴본다. 음식을 제대로 알고 먹으면 효과를 키울 수 있다. 토마토는 칼로리가 낮고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강한 항산화력을 지닌 리코펜으로 암을 억제한다. 토마토를 항산화 비타민과 함께 섭취하면 상승효과를 볼 수 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우엉은 호박과 함께 먹으면 좋다.
영양소별 효능도 담겨 있다.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C, 비오틴 등 영양소별로 어떤 효능이 있고, 어떤 음식에 풍부한지 소개한다. 부족하거나 과다 섭취했을 때 나타나는 증상도 알 수 있다. 브로콜리, 호박, 피망에 풍부한 비타민C는 콜라겐 생성, 감염증 예방, 항암 효과까지 있어 자주 섭취시켜야 할 영양소다. 부족하면 상처가 잘 낫지 않고 뼈가 부러지기 쉬워지므로 평소 음식에 채소와 과일을 자주 활용하자. 마사지, 생강찜질 등 홈케어 방법, 사료 성분 분석 및 대체 음식표, 건강보조식품의 올바른 섭취법도 꼼꼼히 살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