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 독보적인 IDE로 자리 잡은 지 몇 년이 지났다. 이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는 단순한 IDE가 아니라 버그 수정, 성능 개선, UI 최적화, 에뮬레이터 및 각종 도구를 제공해 안드로이드 앱 개발자에게 최상의 개발 도구가 됐다.
이 책은 초급, 중급 및 고급 개발자에게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제공하는 개발 및 개선의 필수 기능을 예제와 함께 쉽게 배울 수 있는 좋은 안내서이다. 개발 장인의 최상의 도구인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3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보자.
★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
■ 스타일, 테마 및 머티리얼 디자인 만들기
■ AVD 관리자를 사용해 가상 기기 설정, 구성 및 실행
■ 지원 라이브러리를 사용해 앱 디자인 개선
■ 깃허브(GitHub) 라이브러리 살펴보기
■ 웨어러블을 비롯해 다양한 기기에 대한 레이아웃 설계를 위한 에뮬레이터 사용
■ 메모리, 속도 및 전원 소모 측면에서 앱 성능 개선
★ 이 책의 대상 독자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3으로 이전하거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3에 숙달하려는 안드로이드 개발자가 대상이다.
★ 이 책의 구성 ★
1장, "워크스페이스 구조"에서는 전체적인 워크스페이스 구조를 소개한다. 주요 기능을 살펴보면 IDE를 처음 접하는 개발자에게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2장, "UI 설계"에서는 UI 설계 및 개발에 대해 소개하며, 레이아웃 편집기의 자동화와 시간 절약 기능을 살펴본다.
3장, "UI 개발"에서는 UI 개발 도구로 좀 더 정교한 레이아웃 개발과 지원 저장소로 제공하는 코드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서 쉽게 구현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4장, "기기 개발"에서는 이전 작업을 확장하고 웨어러블 기기의 화면 회전 및 모양 인식 레이아웃 같은 주제를 다루는 물리적 장치 및 폼 팩터(form factor) 개발을 살펴본다.
5장, "애셋과 리소스"에서는 리소스 관리, 특히 안드로이드의 머티리얼 아이콘과 벡터 애셋의 사용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개발 측면에서 크게 시간을 절약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6장, "템플릿과 플러그인"은 기본적인 사용을 넘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확장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IDE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뿐 아니라, 외부 플러그인으로 제공하는 내장 코드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예제 코드를 살펴본다.
7장, "언어 지원"에서는 6장의 주제를 이어간다. C++와 코틀린 코드를 매끄럽게 포함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8장, "테스트 및 프로파일링"에서는 IDE가 제공하는 강력한 테스트 및 프로파일링 도구와 이 도구를 사용해서 작업을 테스트하고 미세 조정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9장, "패키징 및 배포"에서는 개발 주기의 마지막 과정을 다룬다. 그래들(Gradle)을 자세히 살펴보고 수익화 기술을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