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인성을 좌우하는 교감활동 프로그램>
유아기에 바람직한 인성 형성에 가장 중요한 교감활동 프로그램과 교감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교구를 알려준다. 프로그램은 만 3세, 만 4세, 만 5세 등 성장단계별로 나누어 각 시기에 맞는 교감활동을 하도록 하였으며, 나이별로 8개의 프로그램, 총 24개의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만 3~4세 프로그램은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 접하는 매체를 활용하고, 만 5세는 친구, 가족, 이웃 등 사람 자체를 매체로 하는 것이 특징이다.
프로그램 하나하나는 언제나 아이들과 함께하는 경희유치원 누리인성연구회 교사들이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하며 계발된 만큼 실용적이고 실제적이어서, 아이들 누구나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마음의 이야기를 표현해 볼 수 있다.
<적용 쉽고 인성함양에도 좋은 다양한 프로그램>
서울시 교육청과 교육부는 2015학년도에 누리과정과 연계한 인성교육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경희대학교병설 경희유치원 누리인성연구회가 참여하였다. 누리인성연구회는 이 연구활동을 하며 유아기에 바람직한 인성 형성에는 무엇보다 교감이 가장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교감의 중요성을 깨달은 연구회는 교육현장에서 실제로 적용할 수 있고 유아들의 인성 함양에 효과가 좋은 ‘교감 활동을 통한 유아 인성교육의 실제’라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는 인성 프로젝트와 접목하여 인간관계에서 일어나는 감정이나 갈등을 교감활동을 통해 풀어가면서 내면의 변화를 일으켜 좀 더 따뜻한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연구회는 그러한 연구 끝에 단계별로 다양한 교감활동 프로그램을 계발하였고, 그 프로그램을 누구나 쉽게 아이들과 함께할 수 있도록 이 책 <교감 활동을 통한 유아 인성교육의 실제>에 그대로로 옮겨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