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본이론
직업상담사 실기과목인 직업상담실무는 필답형 시험으로, 직업상담학·직업심리학·직업정보론·노동시장론을 서술형 시험으로 치른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1차와 달리 보기가 없고 온전히 자신의 힘으로 답안을 써야 하기 때문에 기본이론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며 세부적인 내용 또한 암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1차, 2차 구별 없이 기본이론을 깊이 있게 공부하는 것이 좋으며 부족한 부분이 있었다면 해당 부분을 보완해 두어야 합니다.
2. 문제풀이
문제를 읽고 바로 답안지를 써내려가는 연습을 해두어야 시험장에서 당황하지 않습니다. 답안 내용을 쓰는 것이 쉽지 않다면 우선 꼼꼼하게 이론 중심의 학습을 한 후, 기출문제의 예시답안을 그대로 써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먼저 주요한 개념어들을 나열해 놓고 이를 연결한다는 느낌으로 글을 쓰면 한결 수월할 수 있습니다.
계산하는 문제의 경우 정확한 산출 공식을 알고 있어야 하며, 단순한 계산문제라 해도 해당 개념의 의미를 첨삭해 작성하면 가점 사항이 될 수 있습니다.
3. 재점검
이론을 많이 공부한다거나 혹은 문제만 많이 푼다고 해서 능사는 아닙니다. 어느 문제에서 주로 틀리는지 확인해 보고 틀리는 부분에 대해서는 다시 한 번 점검을 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특히 개념이 정립되어 있지 않아서 틀리는 문제는 계속 틀리게 되므로 별도의 오답노트를 구성해서 자주 틀리는 문제나 지문을 OX형식으로 정리해 확인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