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년 제27회 공인중개사 시험대비
상상의 날개를 펼치면 합격이 이루어진다!
체계적 학습을 위한 기본이론과 관련문제의 유기적 연결
부동산 정책, 제도와 관련된 시사적인 내용 반영
기출문제의 철저한 분석을 통한 효과적인 학습방향 제시
공인중개사 자격시험은 공인중개사가 될 자격요건을 갖추었나를 파악하는 시험이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1차시험 과목인 부동산학개론은 공인중개사로서 부동산을 바라보는 마인드가 형성되어 있나를 테스트하는 과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험생은 부동산학개론 공부를 할 때 교재의 표현을 암기식으로 공부해서는 좋은 점수를 얻기가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시험문제는 단편적 지식이 아니라 그 표현이 전하고자 하는 의미를 물어보기 때문입니다.
본서는 이러한 측면을 충분히 고려하여 각 단원별로 무엇을 배워야하는지 그리고 그 내용은 왜 배워야 하는지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서술하였습니다. 아무쪼록 본서가 최종목적지인 합격에 안전하게 도착할 수 있도록 좋은 길 안내자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단원별 핵심학습사항
1. 부동산학총론
부동산학 총론부분은 평균적으로 2-3문제 정도 매년 출제되는 영역이다. 특히 복합개념으로서의 부동산, 토지를 일컫는 다양한 용어의 정의를 파악하여야 한다. 아울러 부동산의 특성에서 파생되는 특징들은 부동산시장, 부동산 경기변동, 부동산마케팅, 부동산정책, 감정평가활동 등 부동산학개론 전분야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잘 숙지하여야 한다.
2. 부동산경제론과 시장론
부동산경제론과 시장론을 합하면 최근 9년간 출제비중이 25%에 이를 정도로 중요한 분야이다. 제26회 공인중개사 시험에서도 8문제가 출제되어 그 중요성이 입증되었다. 앞으로도 부동산의 수요와 공급 그리고 그와 관련된 탄력성, 부동산 경기변동 및 부동산시장의 특성, 공업입지론과 상업입지론 등의 입지선정과 관련된 내용 그리고 지대론과 공간구조론은 꾸준히 출제될 것으로 보인다.
3. 부동산정책론
매년 평균적으로 4-5문제 정도 출제되고 있다. 이 영역에서는 부동산정책과 관련하여 시사적인 문제가 1문제 정도 출제되고 있다. 특히 주택정책 및 토지정책과 관련된 내용이 자주 출제되므로 이와 관련된 내용을 잘 숙지해 두어야 한다. 아울러 법, 제도적 측면에서 부동산공법이나 공시법의 내용이 출제되기도 한다.
4. 부동산투자론
부동산투자론은 매년 6문제 정도 출제되는 영역이다. 부동산투자의 위험과 수익률, 포트폴리오이론, 화폐의 시간가치, 현금수지측정, 투자분석기법 등에서 매년 출제가 되고 있다. 특히 부동산투자론은 계산문제가 매년 출제되고 있는 영역이므로 이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제26회 시험에서도 6문제가 투자론 영역에서 출제되었다.
5. 부동산금융론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사태를 겪으면서 부동산학개론에서 부동산금융론의 출제비중 이 크게 높아졌다. 따라서 부동산금융과 관련된 기초용어의 정립, 이자율의 결정원리 및 저당상환방법, 저당의 유동화, 프로젝트 파이낸싱, 부동산투자회사(REITs)와 관련된 내용 등을 잘 파악해 두어야 한다. 제26회 시험에서는 5문제가 금융론 영역에서 출제되었다.
6. 부동산개발 및 관리론
꾸준히 4문제에서 5문제 정도 출제되는 영역이었으나, 제26회 시험에서는 7문제가 개발 및 관리론에서 출제되었다. 이 영역은 출제되는 난이도가 그렇게 높지 않아 효율적으로 공부한다면 상대적으로 문제의 해답에 접근하기가 쉬운 영역이다. 부동산개발과 관련하여 개발과정과 타당성분석 및 위험 등을 파악하여야 한다. 또한 개발을 분류하여 각 개발의 장·단점을 파악하여야 한다. 부동산관리론에서는 부동산관리의 내용 및 관리방식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7. 부동산감정평가론
이 영역은 매년 15%가 출제되는 영역이다. 문항수로는 6-7문항이 출제된다. 공인중개사 시험을 처음 준비하는 수험생은 용어가 낯설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출제되는 영역은 한정되어 있으므로 수험생들은 꼭 알아야하는 핵심적인 내용에 대한 반복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감정평가의 분류, 가격제원칙, 지역분석과 개별분석, 감정평가 3방식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다. 아울러 부동산가격공시제도도 매년 1문제 이상 출제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