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평가는 감정평가사의 전문적 지식과 풍부한 경험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평가업무에 나아가기 위해 감정평가사 수험생들은 복잡다양한 지식과 다양한 케이스 응용능력을 갖추고 실전에서 막힘없이 답안을 써 내려가야 합니다. 그러나 수험기간은 모두 동일하게 한정되어 있어, 수많은 지식을 정리하기에 시간적 제약이 뒤따르는 것이 일반적으로 수험생들이 처한 현실입니다.
본 교재는 그러한 수험생들의 부담을 경감시키고 수험생들의 효율적인 수험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다는 취지가 있습니다. 다만, 본 교재는 요약집이기 때문에 그 활용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신중을 기하길 권합니다.
1. 감정평가실무
감정평가실무는 단순히 내용을 안다거나 문제를 많이 풀었다고 해서 고득점을 할 수 있는 과목이 아닙니다. 기본적인 내용을 압축해서 효율적으로 알고 이를 바탕으로 기본목차의 틀에서 문제상황에 맞게 답안을 뽑아내야 합니다. 본 교재는 기본목차의 틀을 제시하거나 문제상황에 맞는 응용력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기본내용의 효율적인 압축’을 지원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이에 수험생들은 본 교재를 통해 단권화 하면서 다양한 문제를 접해보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2. 감정평가이론
감정평가이론은 암기과목이 아닙니다. 오히려 세 과목 중에서 목차구성능력, 개념 간 연계 및 활용능력 등을 평가하는 아주 본질적인 과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실전적인 문제해결을 위해 본 교재는 ‘기본내용의 압축적인 제공’을 할 뿐입니다. 감정평가이론은 단순히 본 교재만을 다독 또는 암기할 것이 아니라 본 교재를 기반으로 정리하되 내용을 이해하고 개념 간 연계가능성을 숙고해보며 문제를 풀면서 목차구성의 다양한 방향에 대해 고민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3. 감정평가 및 보상법규
감정평가 및 보상법규는 궁극적으로 암기과목입니다. 다만, 초시생일수록 가장 범위가 광범위하고 양적인 부담으로 다가오는 과목이 바로 감정평가 및 보상법규 과목입니다. 이를 위해 본 교재는 내용을 기본목차화 하여 답안분량에 적절한 양을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다만, 수험생들은 본 교재를 기반으로 하되 문제를 풀면서 각 목차별 중요성 판단을 통해 목차구성에 대한 고민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아무쪼록 이 교재가 감정평가사 자격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아낌없는 충고 부탁드립니다. 또한 본 교재의 작성을 위해 함께 검토할 기회를 준 친구이자 평가사인 곽상빈 감정평가사에게도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2018년 5월
편저 곽상빈·박성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