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2017년 및 2018년에 치러진 7·9급 공무원 행정법에서도 지금까지의 출제방향과 마찬가지로 기출 지문이 그대로 혹은 변형되어 출제된 비중이 약 85%에 달했습니다. 이렇게 객관적인 지표에서도 나타나듯, 기출문제의 중요성은 수험기간 내내 인지하고 계셔야 한다는 점을 굳이 밝히지 않아도 잘 알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본서는 기출쟁점들의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 수많은 고민과 노력을 담았습니다. 기존의 OX수험서들이 오선지에만 간략하게 해설을 달아놓은 것을 보면서, ‘올바른 학습방향 설정을 위해서는 부족함이 있지 않나’하는 많은 아쉬움을 느꼈습니다. 이에 시중에 나와 있는 수많은 기출 OX문제집들과의 차별성 전략을 통해 여러분이 합격에 더욱 가까워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아시다시피 시험이 가까워진 시점에서는 빠른 반복이 필수적입니다. 가독성을 높이고 빠른 1회독을 가능하게끔 하여 합격에 가장 근접한 책으로 평가되기를 바랍니다.
이 책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check-it-out 박스를 통한 워밍업
빈출지문과 출제가 유력한 지문을 선별하여 chck-it-out 박스를 구성하여 본격적으로 파트를 시작하기 전에 워밍업을 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2. 최근 시험까지의 완벽한 반영
2018년 상반기에 시행된 변호사시험, 서울시 7급, 국가직 9급, 국회 8급 시험까지 수록하여 가장 최근 출제경향까지 완벽하게 반영하여 학습에 부족함이 없도록 하였습니다.
3. 연관쟁점의 병행 수록
시험과 유사한 형태를 유지하기 위해서 연관쟁점을 병행하여 수록하였습니다. 따라서 행정법의 유기적 흐름을 놓치지 않는 완벽한 학습이 가능합니다.
4. 첨삭을 통한 정확한 파악
최근 시험에서는 지문의 후단부분 뿐만 아니라 전단부분도 오선지로 변형되어 출제되고 있습니다. 틀린 부분에 대한 정확한 표시와 첨삭으로 어느 부분이 어떻게 틀렸는지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5. 빈틈없는 해설
정선지에도 해설을 추가하여 기존의 책들과 차별을 시도하였습니다. 간략하지만 정확한 해설을 통해 한번 더 지문을 반복학습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게 하였습니다.
6. 날개만으로 1회독 가능
날개부분의 해설만 빠르게 읽어도 1회독이 가능하게 구성을 하였습니다. 따라서 시험이 임박한 시기에도 학습량에 대한 부담 없이 마무리할 수 있도록 날개가 위력을 발휘할 것입니다.
유난히 추웠던 겨울이 가고, 이제 봄마저 지나가려 하고 있습니다. 시험이 다가올수록 불안해지는 것이 어쩔 수 없는 이치이지만, 드디어 나에게 천재일우(千載一遇)의 기회가 왔다는 마음으로 하루하루를 이겨내시기 바라며, 이 책을 통해 합격에 성큼 다가가는 하루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끝으로 도움을 준 고마운 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합니다. 이 책이 출간되기까지 완성도를 높이기 위하여 교정작업에 열성을 다해 참여한 함수민공법연구소의 채선준 팀장님, 김보나·임은지·이문용·이경수 연구원님, 더채움출판사 박원준 대표님과 임정은 과장님, 조영선·한미옥 실장님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18. 4. 23
보라매 연구실에서 함수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