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경력의 재난 전문가가 알려 주는 재난 생존 전략의 모든 것!
이 책에는 20여 년이 넘게 응급 관리와 위기관리와 전문가로 일해 온 저자가 쓴 286가지 재난 생존 전략이 담겨 있다. 인적이 드문 밤길에 뒤를 따라오는 수상한 사람에 대처하는 방법부터 지진과 쓰나미에서 살아남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온갖 종류의 상황에 대한 대처법이 총망라되어 있다. 특히 풍부한 사진 자료와 일러스트를 통하여 자세하게 내용을 설명하고 있어 내용의 이해가 더욱 쉽다.
재난 생존 전략의 시작은 ‘상황 인식’이다. 일상 속에서 주위의 상황을 파악하는 자세를 갖는 것이 재난에 대처하는 첫 번째 단계이다. 주변에 주의를 기울이고, 평소와 다른 것이 있다면 주목해야 한다. 감각의 날을 세우는 것, 바로 예고 없이 다가올 위험에 대처하는 첫 번째이다.
이 책은 세 장으로 나뉘어 있다. ‘생존 기술’, ‘가정 재난’, ‘지역 재난’이 그것이다. 그리고 부록으로 ‘준비 자료’가 준비되어 있다.
1장_ 생존 기술
재난의 종류와 상관없이 알아 두어야 할 기술과 장비 118가지를 정리한 장으로, 재난이 닥쳐올 때를 대비하기 위한 사전 준비와 지식이라고 할 수 있다. 안전을 위한 개인용 보호구로 적당한 마스크는 어떤 것이 좋은지, 주변에 흔한 테이프를 응급 시 어떻게 활용하는지, 강펀치를 날리려면 어떻게 하는지, 침실과 욕실 그리고 주방에 있는 물건들로 어떻게 즉석 구급상자를 꾸리는지를 알려 준다. 이와 함께 심근 경색, 뇌졸중 등 각종 위급을 요하는 증상의 징후를 알아채는 법과 그런 증상이 나타났을 때 환자를 돕는 법도 알려 준다. 심폐 소생술 시행법과 자동 심장 충격기 사용법 소개도 물론 포함되어 있다.
2장_ 가정 재난
일상생활에서 우리 가족이 마주칠 수 있는 재난들에 대한 102가지 대처법을 정리한 장이다. 재난 대책 계획을 세우는 법과 재난 시 가족끼리 연락하는 법을 비롯하여, 재난이 발생했을 때 바로 들고 피난할 수 있는 비상 가방을 꾸리는 법과 비상식량 준비하는 법, 주거 침입에 대응하는 법, 아이들에게 재난에 대해 준비시키는 법 등이 담겨 있다. 반려동물이 아플 때의 대처법과 야생 동물 및 맹견의 위협에 대처하는 법 그리고 차, 배, 비행기 사고에 대처하는 법 또한 알려 준다.
3장_지역 재난
지진이나 태풍, 홍수, 지진해일 등 지역 전반에 영향을 끼치는 재난에 대한 66가지 대처법을 담고 있다. 각종 자연재해가 일어났을 때의 대응법을 비롯하여 구조신호를 보내는 법, 마실 물이 없을 때를 대비한 여러 가지 정수법 등을 알려준다. 재난 시에 대비하여 현금을 준비하고 및 중요 서류를 보관하는 법도 포함되어 있다.
부록_ 준비 자료
재난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문서 양식을 제공한다. 대피 계획을 세우기 위한 정보 기록용 문서, 집을 안전한 요새로 만들기 위한 체크 리스트, 정전이 장기화되었을 때 안전한 음식을 구별하는 가이드라인, 출퇴근 시 재난 대책 수립을 위한 양식이 포함되어 있다.
생명 안전 앱 & 우리나라 상황에 맞춘 최적화 정보 제공
재난에 대한 대처법과 함께, 재난 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재난 시 응급 처치 방법을 알려 주는 앱, 어린이의 재난 안전 교육을 위한 앱, 의약품 정보를 알려 주는 앱, GPS를 활용한 내비게이션 앱, 기상 정보 앱 등 각종 상황에 도움을 주는 앱들을 소개한다. 특히 한국어가 지원되는 앱과 대한민국 정부에서 제공하는 앱 등을 소개하기 때문에 바로 앱 스토어에서 다운받아 두면 재난 시가 아니어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책의 다른 내용들 또한 우리나라 상황에 맞게 수정함으로써 번역서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상황에 최적화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만나는 위협부터 지진, 태풍 같은 천재지변까지, 살아남기 위해 알아야 할 재난 행동 요령이 이 책 《재난 생존 매뉴얼》 한 권에 모두 담겨 있다. 이 책을 통해 스스로를 구조하고 생존자가 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