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보통사람들의 재테크 방법은 무엇일까?
요즘 보통사람들은 제2의 인생, 은퇴 준비를 무엇으로 할까?
당신의 친구, 직장동료의 재테크 성공일화 공개
“나의 재테크 방법은 가치투자입니다.”
· 내 생각에는 수익성이 좋은 사업을 하는 기업의 가치 상승률이 은행이자율보다 훨씬 크기 때문에 상식적이고 안전하게 투자하면 주식은 재테크를 위한 최상의 투자처다. (저자 이호승)
· 수년 전까지만 해도 빨리 목표를 달성해서 은퇴하겠다는 바람이 지배적이었다. 무엇보다도 한 번밖에 없는 인생에 가장 중요한 시기인 지금, 내가 하고자 원하는 중요한 것들을 못하는 생활이 싫었다. 투자라는 것도 그 탈출을 위한 수단으로 등장했다. 직장이 경제적 이유 때문이니, 그 문제를 해결할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 투자라고 여겨졌다. (저자 73트랜서퍼)
· 주식투자를 통한 자산의 증식을 원하는 이들이라면 가치투자는 하나의 기회임이 분명하다. 더군다나 만약 필자와 같이 직장생활을 하는 이들이라면 아마 가치투자 만큼 투잡으로 쏠쏠한 것도 없을 것이다. 일단 누군가의 말처럼 내가 일하는 것이 아니라 나의 자본이 일을 하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저자 김서진)
· 지금도 내가 투자자라는 것을 가장 실감하는 순간은 늘어나는 계좌 잔고나 기업의 재무제표를 들여다 볼 때가 아니다. 사람들이 많이 찾아 북적거리는 매장을 나도 모르게 다시 돌아볼 때, 우연히 흘러나온 광고 속 상품을 분석하고 견줄 때, 새로운 제품을 찾아서 사용해보고 난 뒤 기업의 향후 주가 추이를 먼저 떠올릴 때, 나는 내가 투자자로서의 세상에서 살고 있음을 느낀다. (저자 성민우)
· 필자의 가치투자 목적은 특별히 다른 거 없고, 우선 가족과 지인(知人)에게서 웃는 얼굴을 많이 보는 것, 다음은 시오노 나나미의 “로마인 이야기”와 “바다의 도시 이야기”에서 감명 받은 “Noblesse Oblige”를 실천하는 것, 끝으로 이탈리아 로마와 피렌체, 베네치아, 카프리 섬을 여행하는 것!!! (저자 Caesar)
독자들께
대한민국에서 보통 사람들이 확실하게 부자가 되기 위한 가장 빠른 재테크의 방법은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다음과 같이 답변하고 싶습니다.
“대한민국뿐 아니라 전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확실하게 부자가 되기 위한 방법은 공부하는 것입니다. 수입을 늘리는 공부, 자산을 늘리는 공부를 하는 것입니다. 특히 자산을 늘리는 가장 확실하고 빠른 재테크로 국한한다면 그 답은 오로지 하나 밖에 없습니다. 확실해야 하므로 주식 가치투자와 부동산 가치투자이며(여기서 외환, 파생, 기타 다양한 도박은 결격), 빨라야 하므로 답은 주식 가치투자입니다. 자본주의 수백 년 역사상 최고의 연평균 누적수익률을 보이는 투자대상은 원유도 금도 부동산도 아닌, 바로 주식이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주식투자는 정보와 작전의 진흙탕 싸움이며, 진흙탕 싸움 수준을 벗어난 가치투자는, 기업분석이나 가치평가 등 개인이 하기에는 너무 어려운 거 아니냐고 반문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오랜 기간 동안 입문, 초보 수준부터 베테랑 수준까지 수많은 가치투자자들을 지켜본 제 의견을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전혀 그렇지 않다, 보통 사람들도 충분히 할 수 있다”고 이론적으로, 현실적으로, 또 경험적으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본서에 실린 서로 다른 배경지식과 연륜, 성격을 가진 다섯 명의 보통 사람들의 진솔한 가치투자 이야기가 수많은 좋은 사례들 중 하나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니, 누가 보기에도 어마어마한 재산을 일구어낸 극소수 큰 주식부자들의 이야기를 소개하는 것보다, 보통 사람들의 진솔한 가치투자 시작과 성공 과정을 읽고 들여다보는 것이 오히려 훨씬 많은 독자들에게 실질적, 체감적으로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어떤 대상에 대해서 진지하게(seriously) 다가서는 태도는 그 대상을 잘 알고 또 이해하고, 성공적으로 관계를 맺거나 획득하게 합니다. 그것이 사업 아이템이 되었든, 이성관계가 되었든, 연속적인 승진이 되었든, 부동산 투자가 되었든, 주식 투자가 되었든 모든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대상 혹은 분야에서 진지하게 접근하고 직간접 경험을 통해 배워나가는 사람을 이길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아무런 공부도 고민도 없이 주식을 거래하면서 스스로 투자한다고(명백한 투기, 도박임에도) 자처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공부와 고민을 통해 무장한 수많은 성실한 가치투자자들을 절대로 장기수익률에서 이길 수 없습니다.
장기적인 투자의 성공은 자신의 지식과 고민으로부터 기인하고, 장기적인 투자의 실패도 자신의 지식 부족과 고민 없음에 있다는 것을 전제하고, 주식투자를 진지한 자산증식 수단으로 여기는 수많은 독자들에게, 보통 사람들의 멋지고 성공적인 가치투자 이야기를 들려드리고자 합니다.
더불어 수많은 독자들에게 좋은 사례가 될 수 있는 진실된 자신의 스토리를 용기 있게 내어놓은 이 책의 다섯 명 주인공들에게 진심으로 박수와 격려, 그리고 감사를 전합니다.
- 가치투자자협회 부회장 류 종 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