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한 직업의 변화를 읽어라!
인공지능 앞에서 무력해진 우리가
반드시 장착해야 할 무기는 바로 이 책이다!
이헌재 전 장관, 김필규 JTBC 앵커,
윤수영 트레바리 대표, 우승우 브랜드 컨설턴트가
추천한 신간도서!
취업준비생, 퇴사준비생이 꼭 읽어야 할
직업의 변화 & 새로운 엘리트의 조건
2018년 유료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 PUBLY(이하 퍼블리)에서 주목 받은 콘텐츠 『새로운 엘리트의 탄생』이 종이책으로 나왔다. 디지털 콘텐츠 『새로운 엘리트의 탄생』은 2017년 퍼블리(publy.co)가 진행한 펀딩에서 예약 판매 매출 1천만 원 이상 달성, 2018년 1월부터 3월까지 가장 많은 PUBLY 멤버십 이용자가 읽은 콘텐츠다.
도서 『새로운 엘리트의 탄생』은 블루칼라와 화이트칼라 다음으로 사회를 이끌어나갈 사람들을 '뉴칼라(New Collar)'라고 이름 붙였다. 새로운 엘리트, 뉴칼라는 어떤 사람일까? 또 뉴칼라를 이루는 다섯 가지 조건은 무엇일까? 인공지능과 제4차산업혁명으로 미래 직업에 거대한 변화가 시작되었다. 새로운 엘리트들은 무엇을 준비하고, 어떻게 변화에 대응하고 있을까? 과연 우리는 회사를 다녀야 할까, 말아야 할까?
이미 시작된, 가까운 미래에 들이닥칠 거대한 직업의 변화를 한눈에 파악하길 원한다면 『새로운 엘리트의 탄생』을 추천한다. 인공지능, 4차산업혁명, 미래 직업에 대해 무수히 많은 책이 있지만, 『새로운 엘리트의 탄생』만큼 쉽고, 재미있고, 현안을 가진 책은 없다. 『육식의 종말』, 『엔트로피』를 집필한 제러미 리프킨과 『4차 산업혁명 시대, 전문직의 미래』 저자 대니얼 서스킨드 그리고 인공지능 전문가 제리 캐플런과 일자리전망 전문가 칼 프레이까지! 세계 최고의 석학들이 전하는 엇갈린 전망의 핵심을 일목요연하게 다룬다. 또 '한국의 뉴칼라'란 새로운 앵글로 우리나라를 이끌어 나갈 새로운 엘리트 8인과 나눈 인터뷰는 현재 주목받는 젊은 인재들이 무엇을 위해, 어떻게, 무슨 일을 하는 지 철학과 비전, 전략과 노하우를 샅샅히 살필 수 있다.
‘화이트칼라의 시대는 끝났다’, ‘새로운 시대가 온다 - 석학들의 목소리‘, ’당신은 뉴칼라인가‘, ’한국의 뉴칼라 8인의 목소리‘, ’다가온 미래‘ 5개 대제 중 가장 흥미로운 부분은 뉴칼라의 다섯 가지 조건을 꼽은 세 번째 챕터 ’당신은 뉴칼라인가‘다. 미래와 일에 대해 국적과 분야를 막론하며 심도있게 취재를 해온 임미진, 정선언, 최현주, 김도년, 하선영 중앙일보 기자 다섯 명은 토론과 분석을 통해 뉴칼라의 다섯 가지 조건을 정의했다. 평균의 시대는 끝났다. 로봇과 인공지능이 열어젖힌 새로운 시대는 이미 현재다. 지금은 "인간은 이제 어떤 일을 해야 합니까"라는 질문을 던지고, 일의 결과가 아닌 '일의 가치'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시작할 때다. 저자들이 꼽은 뉴칼라의 다섯 가지 조건은 그 고민의 실마리를 풀 중요한 열쇠가 될 것이다.
인플루언서들이 주목한 디지털 콘텐츠에서 종이책으로 탈바꿈한 『새로운 엘리트의 탄생』은 보다 정제되고 깊이 있는 글로 새로운 화두를 던진다.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은 “인류는 새로운 세계로 들어서고 있다. 더 이상 밥을 위해 일하지 않아도 되는, 노동으로부터 자유 로운 세계다. 그 세계에서 인간은 무엇을 위해, 어떻게 일할 것인가. 이 책은 깊은 고민과 철학과 전략을 담고 있다”, 김필규, JTBC 주말 뉴스룸 앵커는 “이 책을 통해 한국의 뉴칼라 여덟 명을 만나는 내내 설레고 기뻤다. 더 많은 사람이 이 책을 통해 일의 진짜 가치 와 의미를 돌아보길 바란다”고 밝혔다. 요즘 20대에게 인기 있는 독서모임 스타트업 ‘트레바리’ 대표 윤수영, 『창업가의 브랜딩』 저자 우승우 역시 책을 추천했다. 신간도서 『새로운 엘리트의 탄생』은 우리가 맞이할 미래를 미리 내다보는 즐거움을 만끽하고, 거대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 올바른 선택을 내리길 원한다면 꼭 잡아야 할 필독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