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국가고시 실기 시험은 실제 환자를 만났을 때, 의사로서 어떻게 면담하고 얼마만큼 술기를 잘 수행하는지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많은 학생들이 CPX/OSCE라는 시험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갖고 있을 것입니다.
특히 OSCE의 경우 임상술기 지침에 대한 책들이 많지 않아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할지, 모르는 것들이 있을 땐 어떻게 해야 할지 더 어려움을 느낄 것입니다. 그래서 실제 시험장에 들어가기 전에 미리 알고 숙지하면 당황하지 않고 100% 합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이 책을 처음 발간한 이후, 실기시험을 시행한지 10회째를 맞는 올해 많은 수정을 거쳐 2018년 판을 내게 되었습니다.
이 책의 특징 및 장점
1. 이 책은 OSCE 시험을 분석하여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시험을 준비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먼저, OSCE 시험에 대해 알아보고 지난 9년간의 시험을 분석하였으며 2014년 OSCE시험에서 처음 시행된 추가항목을 반영했고 기존의 내용을 상당 부분 보완하여 실제 시험을 준비하는데 있어서 어떤 순서로 준비하면 좋을지 안내하였습니다.
2. 내과-외과-산부인과-응급-진찰-기타 이렇게 6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공통점이 많은 술기들로 묶어서 암기하기 편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3. 올해부터는 술기의 과정을 따라서 사진과 그림을 대폭 추가하여 여러분들께서 글로 된 설명만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웠던 부분들의 이해를 최대한 도우려고 하였습니다. 또한 술기 각 단계별로 수행해야 하는 부분, 환자에게 말해야 할 부분, 알아두면 유용한 tip 부분으로 구성하여 입체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4. 전체 술기에 대해 Quick-View로 한눈에 술기 전 과정을 볼 수 있도록 표로 정리하였습니다. 연습할 때, 정리할 때 편리하게 활용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각 술기별 포인트와 중요한 요소를 한 장에 정리하여 시험 전날, 혹은 직전에 빠르게 훑어 보일 수 있도록 한 장 정리도 실어두었습니다. 본인이 잘 잊어버리는 항목을 추가로 적거나 표시하여 정리해두시면 리뷰하실 때 도움이 될 것입니다.
5. 실전문제는 실제 시험장 세팅과 유사하게 구성하였습니다. 각 술기에 대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추가적인 배경 지식을 수록하였고, Check-list 항목을 통해 모의시험 시 체크를 하며 연습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이 책의 부족한 점
1. 술기의 특성 상 실제 수행하는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이 책의 내용 중 다소 시간이 초과될 것 같은 부분들이 있다면 본인의 판단 하에 내용을 집약하여 수행하셔도 될 것입니다.
2. 사진과 그림을 최대한 수록하려고 노력하였으나 전 술기의 과정을 완벽히 구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글을 차근차근 읽어 보시고 이해가 안 되는 부분들은 인터넷에서 사진이나 동영상 자료을 찾아보시거나 주변 친구, 혹은 교수님들께 여쭤보시기 바랍니다.
3. 추가적인 배경지식 중 시험장 상황과 무관한 부분들은 과감하게 생략한 것들이 있습니다. 혹시 책을 보시면서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부분들에 대해서는 따로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당부의 말씀
이 책은 9년간 실시된 실기시험을 바탕으로 어디까지나 수험생의 실기시험-그 중 OSCE시험 준비를 위해 기획된 것입니다. 구성 및 내용이 다소 미흡하거나 오타 등으로 교정해야 할 부분이 반드시 눈에 띌 것입니다. 훗날 공부하는 후배들을 포함하여 이 책을 참고할 많은 사람들을 위해 Pacific 홈페이지를 통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어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여러분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앞으로 더 발전된 내용을 담아 수험생들이 더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자료를 만들 것을 약속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