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전 수익’이 아니라 ‘세후 수익’이 진정한 수익이다!
투자하기 전부터 세금 설계를 해야 진정한 투자 고수다!
•피할 수 없는 세금, 미리 대비하자
똑같은 부동산을 샀더라도 나중에 팔 때 수익에 차이가 크게 날 수 있다. 왜 그럴까? 바로 세금의 차이 때문이다. 가령 단독명의보다 부부 공동명의가 보유와 양도 때 세금을 확 줄여준다.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세금에 대해 알아야 하는데 아직도 그 중요성을 모르는 것 같다. 세금에 대해 전혀 대비하고 있지 않다가 소위 세금 폭탄을 맞는 사람이 많으니 말이다.
부동산을 살 때, 팔 때에는 계약이 기본이다. 살 때부터 팔 때까지 따라 다니는 세금의 경우 정해진 세율을 무조건 지켜야 한다. 피할 수가 없는 것이다. 같은 아파트, 같은 동에 사는 이웃보다 내가 수익이 적은 이유는 계약서를 쓰기 전부터 세금에 대해 고민했는지 여부다. 투자자가 아닌 실수요자도 부동산 세금에 대해서는 알아야 한다. 1주택자라도 경우에 따라서는 세금을 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세금에서는 ‘1원의 차이’가 엄청나다
세금까지 내야 진정한 ‘내 수익’이 되는데 의외로 세금에 대해 모르는 부동산 투자자가 많다. 소위 부동산 전문가라는 사람들도 투자 지역을 말할 때는 거침없으면서 정작 세금에 대해 물으면 입을 다문다. 몇 억 원, 몇 십 억 원까지 부동산에 투자하면서 세금에 신경을 쓰지 않으면 ‘아차’ 하는 순간에 세금 폭탄을 맞을 수 있다.
모르는 사람은 다 내고, 아는 사람은 내지 않거나 내더라도 적게 내는 것이 ‘세금’이다. 특히 부동산은 개인의 재테크 중에서 제일 규모가 크기 때문에 절세 10%의 영향은 매우 크다.
예를 하나 들어보자. 시세가 6억 원 내외에서 형성 중인 전용 면적 85제곱미터 이하인 아파트를 사려고 한다. 6억 원에 매매 계약을 한 경우와 6억 1원에 한 경우의 취득세를 비교해보자.
6억 원일 때 적용되는 취득세의 세율은 1.1%이지만 6억 원을 초과하면 2.2%이다. 2배나 차이가 나는 것이다. 차이를 극대화해서 보여주기 위해 ‘1원 차이’로 예를 들었지만 현장에서는 6억 원을 약간 초과한 금액으로 거래되는 경우가 많다. 6억 10만 원, 6억 100만 원처럼 살짝 초과하는 경우라면 설득해서 6억 원까지로 가격을 조정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이러한 행동도 세금에 대해 알고 있으니까 가능하다. 만일 세금에 대해 몰랐다면 나중에 알게 되어 땅을 칠 것이다. 계약서 쓰기 전에 세금을 한 번 더 생각한다면 직장인 1년 연봉 정도는 쉽게 아낄 수도 있다.
•유명한 부동산 절세 강의를 책으로 만나다
강의를 공지하면 바로 마감되고, 부동산 고수들이 세금 관련해서 제일 먼저 찾는 제네시스박, 그가 부동산 절세에 대한 A부터 Z까지 이 책 한 권에 노하우를 다 담았다.
‘1장 비과세와 감면은 어떻게 다른가?’에서는 부동산과 관련된 세법의 특징에 대해 살펴본다. 부동산 절세도 세법의 범위 내에서 가능하다. 그 범위를 확실히 알고 있어야 최대한의 절세 목적을 이룰 수 있다.
‘2장 취득세, 보유세 똑똑하게 줄이기’에서는 부동산에 투자할 때, 그리고 보유할 때 어떤 세금이 적용되는지, 현명하게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3장 투자 수익률의 완성, 양도소득세’에서는 사람들이 제일 궁금해 하는 양도소득세의 개념과 계산법에 대해 살펴본다. 부동산의 마지막 세금이라서 그런지 사람들의 관심이 제일 뜨거운 부분이기도 하다.
‘4장 증여세와 상속세,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비슷해 보이지만 잘 보면 차이가 있는 증여세와 상속세의 모든 것에 대해 설명한다.
‘5장 나도 부동산 사업자’에서는 다주택자 중과세 등의 정책 변화 때문에 관심이 많아진 주택 임대사업과 연관된 세금과 절세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마지막 ‘6장 자신의 유형에 맞게 부동산 투자 전략을 세워라’에서는 자신의 투자 유형에 맞는 절세법에 대해 알려준다. 기존의 부동산 세금 관련 책에는 없는 내용이므로 독자에게 매우 신선하면서 투자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세금’이라는 단어를 생각만 해도 골치가 아픈 사람들에게 이 책은 친절한 절세 교과서가 된다. 제2의 수익이라는 절세로 남들보다 높은 수익을 올리고 싶다면 이 책을 꼭 읽기 바란다.
추천의 글
자본주의 사회에서 모든 부(富)는 부동산에 흡수된다는 말이 있다. 그 정도로 부동산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는 의미다. 이 책은 부동산 절세를 통해 부의 출발점으로 독자를 안내해줄 것이다.
─고성훈|세민택스 세무회계 대표 세무사
복잡한 세금에 대한 지식이 없다면 작은 실수에도 세금은 폭탄이 되어 돌아온다. 특히 부동산의 경우에는 그 정도가 심하다. 이제는 그런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이 책 한 권으로 부동산 세금 지식을 완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임승우|천지세무법인(평택청북지사) 세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