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판(제4판)머리말
올해는 다른 해보다는 개인적으로도 많이 바빴던 한 해였는데, 이렇게 또 한 해가 지나가고 있는 시점에 새로운 판으로 인사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작년 12월경에 작업을 시작하여 2017년 1월경에 제3판이 나왔지만, 2018년 대비 교재를 12월에 다시 작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제3판의 다소 미흡한 부분을 보충하고자 시작한 것이 교재의 부피를 많이 늘린 것은 아닌가 고민을 거듭하면서 작업을 마무리 지었습니다.
강의를 하다가 어려운 부분은 설명을 많이 하지만, 실제로 시험적합성은 기출문제안에 있다고 할 것입니다. 이는 다른 시험들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무엇보다는 기출문제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는 편저자는 본서의 작업을 하면서 종전과 같이 법원사무관승진시험(2008년~2017년)과 법무사시험(2006년~2017년)의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구성하되, 기타「부동산등기법」이 시험과목으로 출제되는 능력검정시험(주사보승진시험) 그리고 법원9급공채시험(서기보시험)의 기출문제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지문을 별도의 형식(추가 기출 지문)으로 정리하여 두었습니다.
이번 제4판을 작업하면서 중점을 둔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1.전판에 비해 해설의 비중을 더 늘렸습니다. 해설은 법원행정처가 발행한「법원실무제요 부동산등기실무Ⅰ?Ⅱ?Ⅲ」및 법원공무원교육원에서 발행한「부동산등기실무」를 반영하였습니다.
2.가급적 모든 지문에 대해 해설을 하되, 한눈에 핵심사항을 정리할 수 있도록 도표를 전판에 비해 늘렸습니다.
3.선례와 판례, 예규 등의 문구 중 키워드를 중심으로 밑줄 작업을 하였고, 그 문구들이 얼마나 반복이 되는지 눈으로 확인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4.개정된「부동산등기법」과「부동산등기규칙」(「부동산등기법」제112조와「부동산등기규칙」제164조의 삭제,「부동산등기규칙」제46조 제9항의 신설)뿐만 아니라 2017. 12. 13.까지 제·개정된 예규 및 법령에 맞게 해설을 수정하였습니다.
수험생활에서의 시간은 처음으로 돌아갈 수도 없고, 다시 돌아간다고 하더라도 지금의 마음처럼 열정적으로 공부하기는 쉽지는 않습니다. 주어진 시간은 누구에게나 똑같습니다. 주어진 시간 안에 최선을 다하시고 계시겠지만, 여러분 자신의 기준으로 최선이 아닌 경쟁자의 기준에서도 최선을 다하시기 바랍니다. 전 종교를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수험기간 내내 식사시간 전에 가볍게 기도를 드렸습니다. 하루하루 식사를 할 수 있는 경제적인 여건과 열정적으로 살고 있는 저에게 감사하는 기도를 드렸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잘 버텨나가기를 기원한다는 기도도 드렸습니다. 신(神)을 특정하지 않은 채 그렇게 매일매일 매 끼니 가볍게 기도드린 것이 편저자의 수험기간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짓게 해주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수험생활은 감정을 메마르게 합니다. 그러나 중간중간 하늘도 보시고, 그냥 웃어도 보시면서, 그리고 여러분의 합격을 부탁할 수 있는 기도도 가끔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저에게 수험적으로 도와주시는 이두형 법무사님과 본서를 출간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시는 법학사 이재철 사장님, 교재 출간에 있어서 많은 이야기를 나누는 합격의 법학원 김성범 팀장님께 감사드립니다. 바쁜 엄마 때문에 여행도 한 번 못가고, 휴일에도 출근하는 것을 굉장히 서운해하는 윤재에게 고마움을 전하고 싶습니다.
누군가는 행복에 겨워서, 누군가는 낙방에 힘든 하루를 보낼 법무사 제2차 시험 발표일 새벽에…
2017년 1월 14일
편저자 김미영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