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떡하면 우리 아이가 자신의 의견을 조리 있게 표현할 수 있을까?’
‘어떡하면 우리 아이의 대화 능력을 키울 수 있을까?’
사회 생활을 할 때 논리적인 의사 소통이 무척 중합니다. 왜냐하면 사람은 언어로 상대와 대화를 하고, 느낌이나 생각을 전하면서 생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논리적인 의사 소통이란’이란 무엇입니까? 그것은‘논리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한 대화 방식’을 말합니다.
아이가 논리적인 의사 소통을 하려면 어릴 때부터 가정이나 학교에서 배우고 연습하고 익히면서 그 능력을 계속 향상시켜야 합니다. 다시 말해서 아이들에게‘언어 기술 교육’을 시켜야 한다는 말입니다.‘언어 기술’이란‘언어를 조리 있게 구사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말합니다. 이 언어 기술 교육을 통해서 아이는 발표하는 기술, 설명하는 기술, 묘사하는 기술, 토론하는 기술, 보고하고 보고서를 쓰는 기술을 배우고 익힐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아이는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해석하고, 판단할 수 있게 발전에 발전을 거듭할 수 있습니다.
이 아이가 자라서 사회에 나갔을 때, 이렇게 익힌 언어 기술과 논리적인
의사소통 능력이 얼마나 큰 힘이 되는지는 두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말과 글, 즉 언어는 축구와 같습니다. 축구를 잘 하려면 훌륭한 코치에게 지도를 받아야 합니다. 그러면서 열심히 연습하고 기술을 익혀야 합니다. 그러면 기술이 향상되어 훌륭한 축구 선수가 되겠지요? 마찬가지로 품위 있고 논리적인 언어를 쓰려면 열심히 연습하고 기술을 익혀야 합니다. 그래서 가정이나 학교, 사회에서 자신이 생각한 대로 언어를 구사할 수 있게 된다면 여러분은 사회 구성원들에게 인정받아 보다 풍요로운 사회 생활을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