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에 나온 사설 모의고사들을 보면서 왜 실제 수능스러운 모의고사는 없을까?를 고민했다.
단순히 계산만 복잡할 뿐 창의성이 결여된 문항들을 보면서 개념과 창의성을 동시에 담은 가장 수능스러운 문항들로 가득 채운 가장 수능스러운 모의고사를 만들어 수험생들이 실제 수능처럼 느끼면서 공부할 수 있도록 돕고 싶었다.
이에 서울대 수교과 수학과 통계학과 각종 의예과 출신의 수학에 지대한 열정을 지닌 제자들과 의기 투합하여 카페인 모의고사를 만들게 되었다. 평소에 카페인에 취약한 저자는 커피를 즐겨하지 않았으나 문제를 만드는 과정 중 너무 답답해 하고 있을 때 와이프가 내려준(집에 커피머신이 있음) 아이스 아메리카노(시럽 만땅, 투샷)을 마신 뒤 영화 리밋리스에서 주인공이 약을 먹고 뇌를 100% 활용하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된다. 이후 저자는 커피에 중독되었고 하루에 세 잔을 거르지 않고 매일 복용(?)하게 된다. 거의 이 모의고사는 카페인 빨로 탄생했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의 무아지경 상태에서 제작되게 되었다. 그래서 이름이 강성현 카페인 모의고사인 것이다.
강사인 저자는 강의를 거의 4개월간 접고 모의고사 제작에만 집중하였고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힘든 상황 속에서도 묵묵히 괜찮다며 커피를 내려주며 내조해준 아내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다.
이 모의고사는 6회의 실전테스트 외에 고퀄 30문항이 함께 수록되어 있다. 요즘 수능에서 요구하는 계산 능력이 만만치 않기에 그러한 수학적 계산력과 고난도의 수학적 발상법을 제고하기 위한 하이 퀄리티 문항들이다. 자기 자신의 수학적 실력을 더욱 단단히 하는데 결정적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자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