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과 배의 과학 원리, 조선공학을 흥미롭게 설명하는 새로운 개념의 교양공학서. 이 책은 물, 배, 꿈이라는 세 가지 키워드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물을 통해 배를 이해하고, 배를 통해 미래를 꿈꾸면서 상상을 현실화시키는 과정을 책에서 만날 수 있다.
최대한 우리 삶과 밀착된 실례들로 그 원리와 수식을 재미있게 풀어나가고 있기 때문에 배가 어떻게 뜨고, 앞으로 나아가며, 방향과 균형을 잡아가는지를 자연스럽게 체득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물과 공기에 대한 역학(유체역학)을 연구한 과학자들의 뒷이야기를 만나는 재미도 놓칠 수 없으며, ‘가오리연의 비밀’ ‘세일러복의 기원’ 등 배를 둘러싼 재미난 팁들 또한 읽는 재미를 선사한다.
또 어렵고 낯선 용어들은 그때그때 본문에 작은 글상자로 밝혀주고 있어, 즐거운 책읽기와 알찬 지식 습득의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다. 제1장에서는 유체역학의 ABC를, 제2장에서는 앞서의 원리들을 바탕으로 배의 성능과 원리를, 제3장에서는 미래의 배들을 만난다. 수중익선, 위그선, 스텔스선, 호버크라프트처럼 일반인들이 커다란 흥미를 느낄 만한 특이한 배들과 아울러, ‘인력선 대회’ 같은 배를 둘러싼 인간들의 다채로운 활동들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