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이 되면 어떻게 달라질까?』는 통일에 대해 별다른 관심이 없는 어린이들에게, 북한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를 알려주는 어린이용 교양서로, 다양한 사진 자료를 곁들였다. 특히 '통일이 되면'이라는 가정하에, 남한과 북한이 하나가 될 때 나타날 수 있는 시너지 효과를 짚어준다.
이 책은 6ㆍ25 전쟁 이후 남한과 북한의 군사분계선을 따라 보존된 공간인 DMZ, 비무장 지대를 시작으로, 북한의 지리적 조건과 환경, 통일이 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사회적 현상과 경제적 효과와 문화 생활, 북한의 문화 유적지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뒷편의 부록에는 북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보충 자료를 수록했다.
☞ 이런 점이 좋습니다!
이 책은 통일이 되었을 때의 미래의 모습을 예견하고, 사회ㆍ문화적으로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특히 통일 후 나타날 수 있는 국가적 성장을 언급하기 전에, 통일이라는 낯선 풍경을 어린이가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살펴본 점이 돋보입니다.
★ 이런 점은 생각해 보세요!
남북한이 통일해야 하는 것은 같은 언어와 역사를 가진 민족이라는 이유 때문만은 아닙니다. 통일이 남한이나 북한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에게 큰 열매를 안겨 주는 최선의 선택이기 때문입니다. 세계화 시대에도 엄연히 존하는 국간의 치열한 경쟁을 생각해 보아도 통일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 저자인 신석호ㆍ이명혜(머리글 중에서)
상세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