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공무원 여러분께
안녕하세요. 이태종입니다.
매년 더워지는 시기에 여러분께 인사를 드립니다. 더운 날씨에 건강관리 잘 하시면서 공부하고 계시죠? ^^ 수험생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건강입니다. 합격하는 날까지 건강관리 잘 하시면서 공부하세요 ^^
최근의 출제 유형
최근 공무원 시험 출제되는 문제를 보면 문법, 독해 위주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예전에 비해 문학과 어휘의 부담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그것은 문제가 실용 국어를 중심으로 출제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휘와 문학이 나오더라도 독해 위주로 나오거나 문맥적 상황을 고려하는 문제 해결 능력을 주로 묻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시험 유형에 맞게 공부하는 방법도 변화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국어 공부는 어떻게 해야 하나?
모든 시험공부가 그러하듯이 공무원 국어도 양을 줄이는 공부를 해야 하고, 양을 줄이기 위해서는 기본 원리에 충실해야 합니다.
모든 영역에는 기본적인 원리가 있습니다. 문법은 문법대로 문학은 문학대로 비문학은 비문학대로 나름의 문제를 푸는 원리가 있습니다. 그 원리는 모두 기본 이론에서 출발합니다. 기본 이론을 바탕으로 문제가 변형되기 때문에 모든 해답의 열쇠는 기본 이론에 있다고 보면 됩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 기본 원리를 뒤로 한 채 암기식 공부를 하게 되면 양은 늘어가고 점수는 오르지 않는 한계에 부딪히게 됩니다.
기본 원리를 숙지하고 그것이 어떻게 문제화되며 나오는 유형은 어떤 것이 있는지 하나씩 점검해 가신다면 자신이 놓치고 있었던 부분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은 최근 출제되는 유형에 맞게 기본 이론의 설명과 문제화되는 유형을 같이 정리했습니다. 수험생들이 이론과 문제를 같이 확인하면서 원리를 깨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문제의 출제 흐름을 이해하고 원리를 깨칠 수 있다면 국어 공부의 양이 줄어들게 되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 자신감이 여러분을 합격의 지름길로 이끌 것입니다.^^
합격에 힘이 되는 책
“선생님 책이 합격하는 데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선생님 수업 때문에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수험 생활을 마치고 가는 학생들에게 들었을 때 가장 힘이 되는 말입니다. 이 책을 보시는 모든 분들에게 이 말을 들었으면 좋겠습니다.^^
건강하게 수험생활을 마치시고 공무원이 되는 그날까지 힘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