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박문각 공무원 기본서 시리즈 _ 박문각 고혜원 혜원국어
박문각의 합격 시스템을 담다!
-. ‘이해+암기+적용’ 합격을 부르는 3박자 학습법
-. 어휘·한자 100일 정복을 위한 매일매일 어휘 테라피
-. 문법과 규범 복습을 위한 워크북
공무원 국어에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기존 공무원 국어 시험은 암기 위주, 문법 위주 문제가 전부였다. 그러나 공무원 국어에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국어 전 영역에 걸쳐서 비교적 고르게 문제가 출제되고 있고, 빠르고 정확한 읽기 능력, 폭넓은 어휘·한자 실력, 그리고 높은 수준의 사고 능력을 요하는 다양한 적용 문제들이 출제되고 있다. 2018 EBS 혜원국어는 이렇게 변화하고 있는 공무원 국어의 흐름에 맞게 새롭게 단장하였다.
1. 새로운 국어 시험의 패러다임에 맞춰라!
국어를 얕게 대충 공부하던 시대는 이제 지나갔다. 국어의 특정 영역에서만 출제가 집중되던 시대도 이제는 지나갔다. 국어 전 영역에 걸쳐, 정확하게 내용을 숙지하고 ‘이해 + 암기 + 적용’하지 않으면 고득점과 합격은 요원한 일이 될 것이다. 2018 EBS 혜원국어는 이러한 신(新) 국어 시험의 패러다임에 맞춰, ‘1권 문법과 규범 / 2권 어휘와 한자 / 3권 말과 글 / 4권 문학(현대, 고전)’이라는 구성은 유지하되, 각 권별 깊이를 더해 새롭게 구성하였으며, 별도로 1권 문법과 규범에 해당하는 워크북을 수록하였다.
1권 문법과 규범(최근 3년간 7·9급 출제 빈도 37%)
전반적으로 모든 시험에서 출제 빈도가 낮아지고 있으나 합격의 당락을 쥐고 있는 중요한 영역이다. 문법 이론 전 영역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서 구성하였고, 효과적인 암기를 위해 양 날개를 이용하여 암기를 돕도록 배열하였으며, ‘혜원통’과 ‘더 알고 가기’를 통해 직렬별로 깊이를 달리해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별도 제공하는 워크북을 병행 학습하면 훨씬 효과적일 것이다.
2권 어휘와 한자(21%)
매일 셀프 학습이 가장 필요한 영역으로, 수험생이 스스로 체크하며 매일 공부할 수 있도록 어휘 테라피 100일을 신설하였다. 전 직렬의 시험에서 출제 빈도가 높지는 않지만, 절대 포기할 수 없는 영역이다. 꾸준히 진도에 맞춰 공부하면 어휘와 한자를 완벽하게 정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3권 말과 글(24%)
국어 영역 중 수험생의 기본 실력 차이가 가장 심한 부분이다. 더불어 2008년 이래 출제 빈도가 가장 높아지고 있는 영역이기도 하다. 반드시 알아야 할 교과서 지문을 비롯하여, 말과 글 단원의 필수적인 이론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독해 실력 상승을 위한 다양한 팁들로 구성하였다.
4권 문학(17%)
공부할 양도 많고, 시간도 많이 소요되어 수험생들이 어려워하는 영역이다. 그러나 고득점을 위해서는 반드시 공부해야 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문학 전 영역의 이론을 압축하여 반드시 숙지해야 할 내용 중심으로 정리하였고, 좀 더 다양한 작품들을 공부할 수 있도록 작품의 수를 증가하여 구성하였다. 수업과 함께라면 말할 것도 없고, 자습을 통해 공부해도 작품의 이해가 가능하도록 상세한 설명을 수록하였다.
2. 먼저 이해하라!
공무원 수험 공부는 양이 많다. 따라서 모조리 외우는 것은 한계가 있다. 그중 가장 양이 많고, 암기만으로 완성할 수 없는 과목이 ‘국어’이다. 따라서 먼저 이해해야 한다. 수험생들이 쉽고 빨리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 전체를 가급적이면 서술식으로 구성하였다.
3. 그리고 암기하라!
이해를 완료했다고 해서 시험장에서 모든 문제를 풀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꼭 필요한 내용은 지혜로운 방식으로 암기해야 한다. 쉽고 빠르고 정확한 암기를 도울 수 있도록 날개와 혜원통에 ‘암기 Tip’을 강화하였다.
4. 마지막, 적용하라!
열심히 이해하고 암기한 후에 마지막 ‘적용’의 과정이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국어는 모든 수험 과목의 꽃이다. 단순한 암기와 이해만으로는 절대로 고득점이 불가능한 과목이다. 2018 EBS 혜원국어는 수험생들의 효과적인 ‘적용 연습’을 위해, 최신 기출문제를 혜원국어 이론 순서에 따라 구비하여, 이론의 공부와 함께 연습하면 학습의 효과가 배가되도록 구성하였다.